[미디어펜=정광성 기자]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은 20일 “앞으로 검증에 문제가 있다면 책임은 비서실장에게 있다고 봐야한다”고 말했다.

임 실장은 이날 인사추천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이전 정부에서도 인사위 준용에서 비서실장이 회의를 주도했기 때문에 인사에서 문제가 생기면 특정 수석에게 책임을 물을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임 실장은 “이전 정부는 대통령비서실 직제령이 있었다. 여기에는 비서실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인추위를 두는 그런 규정만 간략하게 있었다”면서 “지금가지 전 정부 직제령에 근거한 인추윈에 준하는 회의를 통해 급한 인사를 해나가고 다른 한편 우리 자체에 인사 검증시스템을 통해 진행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하지만 후보자 본인의 동의를 받아 검증을 하는데 한계가 있다. 또한 문서에 의해서 접근하기도 어려워 여러 가지 제보나 사람관계에서 나오는 증언을 통해 검증 했지만 어려움이 많았다”고 말했다.

현 정부 인추위는 대통령비서실 자체 운영 규정 훈령 39호에 따라 비서실장을 위원장으로 하고 조현옥 인사수석이 간사로 국정상황실장, 총무비서관 등을 위원으로 10인 내외로 꾸려졌다. 필요시 관련 부문 수석도 참석 할 수 있도록 했다.

임 실장은 특히 향후 인사와 관련해 “비서실장과 수석들이 추천된 인사들을 예비검증을 통해 2~3배수로 줄이고 인사권자인 대통령에게 보고 한 뒤 단일이든 배수든 정한 다음 후보자 본인 동의를 통해 정밀검증에 들어가는 과정을 거친다”고 말했다.

또한 “지금은 초기 인사가 거의 마무리 됐으니 인추위를 통해 일부 남은 인사들도 내부 훈령과 시스템에 따라 검증 절차가 이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인사와 관련해 “지금까지 인사가 늦춰진 것은 꽤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봐야 하지 않겠나. 실제로 굉장히 높아진 검증 기준, 검증할 수 있는 인력이 갖고 있는 한계가 있다”면서 “이런 점들이 현실적인 어려움으로 있다. 그리고 우리가 검증할 수 있는 것은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상식적으로 후보자에 대해 다양한 능력 등 다양한 평판이 있을 수 있다. 또한 요즘 언론 보도들을 종합하는 과정 그게 중요하지 않나. 그분이 속해 있는 분야의 저걸 듣고 있다”면서 “하지만 그 다음에 정밀검증 들어가서 본인 동의 받아서 확인할 수 있는 자료는 한계가 있다. 개인의 사적인 영역까지 검증하기는 쉽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참 좋은 분들이 지금은 고사하신 분들이 많다. 정말 이분이 이 자리에 필요하다고 생각해서 2~3배수로 추천받고 압축해서 청문 과정 지켜본 상당수 인사들은 아예 고개를 절레절레 흔들고 거듭거듭 설득해도 어려운 점이 적잖이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이 관계자는 최근 무단 혼인 신고 등 자질 관련해 자진사퇴로 낙마한 안경환 법무부장관후보자에 관해 “안 후보자에 대해서는 우리가 검증이 부족했다는 점을 견허하게 인정한다”면서 “앞으로 우리 인력·시스템이나 회의체계나 조금 더 가춰졌기 때문에 좀 더 나아질 것이다”며 안 후보자 검증 부족에 인정하고 나섰다.

   
▲ 문재인 정부의 임종석 비서실장은 지난 10일 "(문재인 대통령에게) 직언하고 격의 없이 토론하고, 성심으로 모시되 '예스맨'이 되지는 않겠다"고 말했다./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정광성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