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정치개입' 사건 6월 지방선거 후 마무리

 
'국가정보원 정치·선거 개입 사건'으로 재판에 넘겨진 원세훈(63) 전 국정원장 등에 대한 1심 재판이 이르면 오는 6월께 마무리될 전망이다.
 
14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1부(부장판사 이범균) 심리로 열린 원 전 원장 등에 대한 공판에서 재판부는 "이달 안에 증거능력에 대한 판단을 마치고 5월 피고인 신문을 거쳐 6월 초 결심 공판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재판부는 "내달 초 채택된 증거에 대한 서증조사를 한 후 5월 중순이나 말쯤 피고인 신문을 진행할 것"이라며 "6월 초에는 결심공판을 진행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원 전 원장 등에 대한 재판이 예정대로 진행 된다면 1심 선고는 오는 7월께 내려질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날 공판에는 국정원 심리전단 안보5팀 소속 류모씨가 증인으로 출석했다.
 
그러나 류씨는 그간 증인으로 출석한 다른 국정원 직원들과 마찬가지로 검찰 측 신문에 '기억이 나지 않는다'는 답변으로 일관했다.
 
류씨는 '다른 팀원에게 보낸 이메일 계정이 본인의 것이 맞는지', '10여개에 달하는 트위터 계정을 이용해 트위터 활동을 한 적이 있는지', '보수 성향 인사들의 트위터 글을 확산하라는 지시를 받은적 있는지' 등의 질문에 모두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답했다.
 
이에 대해 재판부는 "류씨가 이메일 계정 자체가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하는 것은 이례적"이라며 "이같이 방어적으로 진술하는 것은 뭔가 숨기려고 하는 듯한 인상을 재판부에 줄 수 있다"고 말했다.
 
또 류씨가 지난 2011년 12월 어느 부서에서 근무했는지 조차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하자 "공무원으로 근무하면서 어느 부서에서 근무했는지가 기억이 나지 않느냐"고 지적하기도 했다.
 
한편 원 전 원장에 대한 다음 공판기일은 오는 29일 오후 2시에 열릴 예정이다.
 
재판부는 이날 국정원 직원 2명에 대한 증인신문을 진행한 뒤 검찰이 그간 신청한 증거들을 채택할지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