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정광성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THAAD) 배치 연기 논란과 관련해 "환경영향평가를 받는다는 것이 우리가 배치를 연기하거나 결정을 뒤집는다는 뜻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20일(현지시간) 출간된 워싱턴포스트 인터뷰에서 사드 배치에 대해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느냐는 질문에 "이는 그렇게 간단하지 않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우리는 사드 레이더 시스템과 2개의 발사대를 배치했지만, 환경영향평가를 포함한 정당한 법 절차를 거쳐야 한다"고 답했다.

또 "사드 배치 결정은 전임 정부가 한 것이지만 나는 그 결정을 가볍게 받아들이지 않을 것을 명확히 했다"고 말했다.

이는 한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사드 배치 연기 논란이 악재로 떠오르자 미국 조야의 의구심을 불식하기 위한 언급으로 풀이된다,

이어 문 대통령은 자신의 대북 정책에 대해 "내가 말하는 '관여'는 사실 트럼프 대통령이 말하는 관여와 매우 유사하다"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 핵 문제 해결을 최우선 과제로 놓았고, 조건이 맞는다면 관여한다는 최대의 압박과 관여 전술을 채택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대북 정책을) 정확히 어떻게 하겠다는 것은 앞으로 상세하게 정해진 방식은 없다"면서도 "한국이 이 (북핵 해결)과정에서 더 크고 많은 역할을 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북한의 핵 프로그램을 동결하는 것이 시급하고, 그래야 북한이 추가 도발과 (핵과 미사일 개발) 기술의 진전을 멈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다가오는 한미 정상회담에서 북핵 문제에 대한 '2단계 해법'을 논의할 수 있을 것"이라며 "첫째는 동결이고, 둘째는 완벽한 폐기"라고 강조했다.

또 문 대통령은 "북한이 핵으로 나라를 방어한다는 것은 오판"이라며 핵 포기 시 돕겠다면서 "개성공단의 재가동은 북한 비핵화의 진전이 있을 때나 가능한 일이라고도 밝혔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전시작전통제권 환수 문제와 관련해 "주권국가로서 우리는 적절한 시점에 우리 군에 대한 작전권을 환수해야 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에 대해서는 "비이성적이고 매우 위험한 인물"이라면서도 "그러나 그는 북한을 실효적으로 지배하고 있고, 북한을 비핵화할 권한을 가진 인물"이라고 평가했다.

   
▲ 미국 트럼프 대통령과 한미정상회담을 앞두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미국 CBS, 워싱턴포스트지와 연달아 인터뷰를 진행했다. 사진은 CBS 뉴스 프로그램 '디스 모닝(This Morning)' 노라 오도널 앵커와 대화를 나누는 모습./사진=청와대 제공


[미디어펜=정광성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