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해정 기자]국정기획자문위원회가 문재인 정부의 보건의료 정책 기본 방향은 공공성 강화라고 21일 밝혔다. 

김연명 국정위 사회분과위원장은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금융감독원 연수원에서 열린 보건의료 시민단체 간담회에서 "문재인 정부의 보건의료정책 기본방향은 공공성 강화에 초점을 두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위원장은 "특히 그동안 국민들을 불안하게 만든 의료 영리화 문제에 대해서는 새 정권에서 더 이상 이 문제가 국민들의 불안감을 부추기면 안 된다는 강한 의지를 갖고 있다"며 "대통령께서도 후보 시절 어떤 형태의 의료 영리화도 용납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고 덧붙였다. 

   
▲ 김연명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사회분과위원장은 21일 서울 종로구 금융감독원 연수원에서 국립대학병원·사립대학병원·보건의료 시민단체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가졌다./사진=연합뉴스


그는 아울러 "특히 보건의료 공공성 강화 문제는 앞으로 우리 사회에 닥칠 고령화에 대비해 의료비 문제를 적정화시키는데 굉장히 중요한 아젠다"라며 "어떻게 하면 너무 약한 공공부문을 적정한 수준으로 강화시켜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이 상호발전하고 국민들이 의료 문제로 고통받지 않게 합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무상의료운동본부, 보건의료단체연합 등 시민단체 관계자들이 참석해 의견을 교환했다.

아울러 김연명 국정위 사회분과위원장은 이날 오전 금감원 연수원에서 열린 국립대학병원 간담회에서 "오늘 국립대학병원 간담회에선 특히 공공성 강화와 지역 간 의료격차, 양극화 해소 부분이 상당히 연관돼 있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특히 "국립대 병원의 소관 부처를 보건복지부로 이관하는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갖고 지켜보고 있다"며 "이 문제에 대해 병원장들께서는 기탄없는 의견을 내달라"고 말했다. 

그는 아울러 "국립대가 제대로 서지 않으면 제대로 지역 의료체계가 확립되지 않는다는 의미에서 국립대병원에 대한 예산 지원과 지역의 자체적인 의료인력 생태계 구축에 대해 많은 고민이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국정위는 이날 국립대학병원·사립대학병원·보건의료 시민단체 관계자들과 보건 의료 정책과 관련해 간담회를 갖고 의견을 수렴했다. 
[미디어펜=이해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