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4일 퇴임 앞둔 장병화 부총재 후임 인선 '진행 중'
[미디어펜=백지현 기자]이주열 총재 22일 "경제성장의 선순환 구조를 도모한다는 점에서 정부정책의 어젠더는 목표 면에서는 차이가 없다"고 밝혔다.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사진제공=한국은행
 

이 총재는 이날 한은 본관에서 열린 출입기자 오찬간담회에서 문재인 정부의 거시경제정책 어젠다인 '소득주도 성장론'과 관련해 그동안 강조해온 민간부문의 활력을 통한 경제활성화 등과 배치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이 같이 답했다.

이 총재는 "정부의 소득주도 성장론, 또는 일자리 창출 방침은 결국 가계소득을 증가시켜 소비증대를 도모하고, 그에 따른 투자와 고용을 확대해 다시 가계소득 등대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도모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경제성장의 선순환구조 구조롤 도모한다는 점에서 구조개혁과 정부정책의 아젠더는 몰표 면에서 차이가 없다"며 "구조개혁의 목적도 기업의 활력제고와 그에 따른 가계소득 여건 강화를 통해 성장의 선순환 구조를 이어가자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부의 6.19 부동산 대책과 관련해선 "최근 주택가격은 서울 재건축 아파트 등 일부 지역 오름세가 빠른 것이지만, 행여 수도권의 광역시 등으로 확산되지 않을까 주의깊게 살펴봐야 한다"며 "이런 인식으로 정부가 대책을 내놨고 가격 상승세 진정에 어느정도 효과가 분명히 있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대책은 주택 투자심리를 진정시키는데 포커스를 맞춘 것 같다"며 "'정부 대책으로 안되면 금리정책 대응을 고려해볼 수 있지 않느냐'는 질문을 하는데, 통화정책방향을 결정할 때 주택시장 상황이 주된 고려요인임은 분명하지만, 거시경제 상황을 종합 고려해서 결정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금은 주택시장 상황에 정책대응 여부를 언급할 때는 아니고 정부 대책 효과를 지켜보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덧붙였다.

오는 24일 임기는 마치는 장병화 부총재를 이을 후임 인선에 대해선 "예나 지금이나 인사에 관한 것은 '자세히 설명할 수 없다'고 답을 했던 것으로 알고있지만 조금 덧붙인다면 진행 중에 있다"고 밝혔다.

장 부총재 퇴임 후 후임인선이 진행되기까지 시일이 걸리는 만큼 7월 금융통화위원회 공백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한은 부총재는 차관급으로 금리를 결정하는 금통위 위원 7명 중 1인에 속한다. 총재가 추천해 대통령이 임명한다.

일각에선 청와대의 장관급 인사가 늦어지면서 여타 인선 작업에도 속도를 내지 못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한은에서 후임자에 대한 명단을 올리더라도 인사검증 작업 등을 거치면 실제 임명되기까지는 한 달 정도가 걸린다. 따라서 당장 내달 13일 열리는 금통위 회의는 6인 체제 운영이 유력시된다.

이 총재는 "현 상황에서 금통위가 일시적으로 6인체제로 운영되더라도 통화정책 결정에 리스크 요인으로는 작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6인 체제가 오래 가지 않을 것으로 보고 빠른 시일 내 인선이 마무리 될 것으로 본다"면서 "'통화정책방향을 어떻게 끌고 갈 것인가' 는 면에서 지금 금통위원들 간에 견해 차이는 크지 않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