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외교부는 22일 한국과 미국이 한미 연합군사훈련을 중단하면 북한이 핵무기 개발을 동결할 수 있다고 밝힌 것에 대해 북핵 동결은 군사훈련과 연계할 사항이 아니라고 밝혔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주인도 북한대사가 ‘한미군사훈련을 중단하면 북핵을 동결할 수 있다’고 밝힌 점에 관해 “북한 핵실험은 관련 유엔 안보리 결의 등 국제규범을 위반하는 불법행위”라며 이같이 언급했다.

조 대변인은 “북한 핵실험은 북한의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목적의 합법적인 자위적 군사훈련과 연계할 사항이 아니다”라며 “북한은 도발 위협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조 대변인은 “북한은 안보리 결의 등 국제의무를 이행하고 9.19 공동성명상의 공약을 준수함으로써 하루속히 비핵화의 길로 나와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와 관련해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지난 19일 취임식에서 "북한의 도발에는 단호히 대응하되 제재와 대화를 모두 동원해 비핵화를 이끌어 내야 한다"는 원칙을 제시하면서 "이 과정에서 우리 외교안보의 근간인 한미동맹을 더욱 굳건히 발전시켜나가야 한다"며 미국과의 긴밀한 대북 공조를 재확인한 바 있다.

   
▲ 사진은 2015년 한미 연합훈련에서 우리 군 해병대와 미군 해병대가 함께 시가전 훈련을 하고 있는 모습./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