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정부는 외교부에 지난 2015년 12월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한 TF를 설치해 검증에 착수한다고 23일 밝혔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정부 고위 관계자는 이날 "위안부 합의와 관련한 외교부 내 태스크포스(TF)를 곧 설치할 계획"이라며 "합의 전반에 대해 살펴볼 것"이라고 전했다.

이르면 이달 중 외교부에 TF가 설치되어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한 검증 작업이 시작될 것으로 전망된다.

일본 정부는 지난 21일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외무상 간의 통화를 비롯해 지속적으로 한일 위안부 합의의 착실한 이행을 촉구하고 있다.

이에 대해 문재인 정부는 위안부 합의에 대해 "우리 국민 대다수와 피해자들이 받아들이지 못하는 것이 현실인 만큼 이런 점을 직시하면서 양측이 공동으로 노력해 지혜롭게 해결해 나가야 한다"는 입장을 계속해서 밝혀왔다.

외교부는 '위안부 합의' TF를 통해 한일간 협상 과정과 합의에 이른 경위 및 합의 문구, 합의 이후의 이행과정 등 정부의 관련조치 전반에 대해 검토할 것으로 관측된다.

우리 정부는 아직 한일 위안부 합의의 전면적인 이행이나 파기에 대해 입장을 정하지 않은 상태다.

   
▲ 외교부에 신설되는 '위안부 합의' TF가 지난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한 검증 작업에 들어간다./사진=미디어펜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