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해정 기자]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3일 최근 자유한국당에서 당 쇄신 차원으로 공모 이벤트를 벌인 '자유한국당 5행시' 작성에 가담하며 야당을 비판했다.

국회에서 추가경정예산안(추경)와 관련해 한국당 등 야당의 반대로 여야 4당 원내대표 합의가 무산된 것에 대한 반발 차원이다. 

추 대표는 이날 오전 평창 알펜시아리조트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강원도 현장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한국당에 국민의 비난과 질타가 쏟아지고 있다. 추경과 인사청문회는 보이콧하면서 겨우 5행시를 쓰고 있냐"며 "그렇게 간절히 5행시를 바라신다면 제가 한번 시 한 수를 드리겠다"고 했다.

추 대표는 이어 "자유당 시절의 독선정치. '유신 시절의 독재 정치. 한나라당 시절의 독기 정치, 국민은 고달픈 정치. 당장 끝내야 한다"며 5행시를 읊었다. 

추 대표는 아울러 "자유한국당의 발목잡기 기술만으로는 다음 집권을 기약 못하고 소멸할 길만 남아있다"며 "협력할 것은 협력하고 국민의 고통에 함께할 기술을 발휘해야 한다. 새정부의 일자리 추경과 내각 구성에 전향적으로 협조해야 민심을 업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평창동계올림픽 준비 현황 점검을 위해 23일 오후 평창군 대관령면 올림픽로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를 찾았다./사진=연합뉴스

추 대표는 또한 "자유한국당은 말로만 협치하겠다고 해놓고 결국 집단 지성을 잃어버렸다"며 "국회에 들어와야 협치가 될 것이 아닌가. 협치는 국민의 명령이고 우리가 처한 엄연한 정치적 환경이기 때문에 우리는 결코 협치를 포기 안 하겠다"고 말했다.

추 대표는 "이 상황을 악용해서 자유한국당이 무한 발목잡기를 한다면 국민의 인내는 바닥을 드러낼 것"이라며 "자유한국당의 성숙한 정치를 마지막까지 기대하면서 조속한 원내복귀를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자유한국당 등 야당은 '부적격 사유가 드러나고 있는 장관후보자에 대한 선 조치' 등을 이유로 추경 통과를 반대해왔다.

정우택 한국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우리는 단 한번도 문재인 대통령을 부정한 적이 없다"며 "부실 코드인사와 일방통행식 독선 독주로 정상적 국회운영과 여야협치의 근본을 깨뜨리는 사람이 누구냐"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정국 정상화와 추경 통과 조건으로 ▲5대 비리 대상자 임명 배제 공약을 위반하고 부적격 후보자를 장관으로 임명 강행한 데 대한 진솔한 사과와 해명 ▲조국 민정수석, 조현옥 인사수석 등 청와대 인사검증 라인의 부실검증에 대한 규명과 조치 ▲법적요건 맞지 않는 추경을 대신한 새정부 장관 주도 내각 하 추경 재편성 등을 내걸었다. 
[미디어펜=이해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