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해정 기자]국정기획자문위원회 경제2분과 위원들은 23일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인 '도시재생 뉴딜' 정책 구상을 위해 현장을 찾고 지자체 관계자 및 주민들로부터 의견을 청취했다.

현장을 찾은 김정우 경제2분과 전문위원은 이날 오전 수원시 행궁동 재생지구에서 "노후 주거지나 쇠퇴한 도심 등에 도시재생 뉴딜을 새 정부 중점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김 위원은 뉴딜 정책과 관련해 "주거 취약계층 지원을 위해 공공임대 공급을 최대한 확대하고 지역 실정, 지자체, 시민 의견을 감안해 뉴딜 지역을 지정하고 재생 사업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노화된 기존 주택을 매입하거나 임차해 공공임대로 활용하고, 2018년까지 공공임대 주택 등 소형주택을 패시브하우스 수준으로 에너지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도시 재생 지구 선정과 관련해선 "대상지역을 지역별로 수요 반영해 지역 주도로 선정하겠다"며 "지역의 쇠퇴 정도, 주민 삶의 질, 재생효과, 시급성 등을 감안해 선정하겠다"고 덧붙였다. 

김 위원은 "기존 중앙 주도 방식을 넘어서 중앙공모와 지자체 공모 등 다양한 방식을 통해 지구를 선정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국정위에 따르면 행궁동은 1990년대 이후 주변 지역이 신도시로 개발되면서 인구유출에 시달리고주변에 있는 화성이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돼 개발이 여의치 않은 지역이었다.

국정위는 행궁동이 2000년대 중반부터 지자체와 주민이 도시재생 사업에 나서 벽화마을을 만드는 등 도시 살리기에 나섰고, 특히 2010년 '수원시 좋은 마을 만들기' 조례 제정 이후 급속한 성장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분과위원들은 행궁동을 방문한 뒤 판교 테크노밸리로 이동해 창업 기업인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미디어펜=이해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