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소정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24일 무주에서 개최된 세계태권도대회에 북한선수단이 참석한 것을 환영하며 “태권도에서 이뤄낸 이번 성과가 내년 평창동계올림픽으로 이어지기를 기대한다. 평창동계올림픽에 북한선수단이 참여한다면 인류화합과 세계평화 증진이라는 올림픽의 가치를 실현하는데 크게 기여하리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전북 무주에서 개최된 ‘2017 무주 WTF 세계태권도선수권대회’ 개막식에서 축사를 통해 이같이 밝히고, “평창동계올림픽에서 남북단일팀이 함께 뛰고 북한응원단이 참가해 남북화해의 전기를 마련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바라건대 최초로 남북단일팀을 구성해 최고의 성적을 거뒀던 1991년 세계탁구선수권대회와 세계청소년축구대회의 영광을 다시 보고 싶다. 남북선수단 동시입장으로 세계인의 박수갈채를 받았던 2000년 시드니올림픽의 감동을 다시 느껴보고 싶다. 북한응원단도 참가해 남북화해의 전기를 마련하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함께하고 계신 국제올림픽위원회(IOC)와 장웅 위원님의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린다. 대한민국 정부도 필요한 노력을 다할 것이며, 적극적인 지원에 나설 것을 약속드린다”고 덧붙였다. 이번에 북한에서는 장웅 IOC 위원, 리용선 국제태권도연맹(ITF) 총재를 비롯한 북한선수단이 참가했다. 

문 대통령의 이날 축사 모두에 “지난 반세기 동안 태권도는 눈부신 성장을 이뤘다. 한국의 무예에서 8000만명이 수련하는 세계인의 무예 스포츠로 발전했다”며 “세계 232개 나라의 청소년들이 흰 도복을 입고 체력과 인성을 키워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또 "무주는 이름부터 통합과 화해의 마음을 담고 있다. 2000년 전 신라의 무풍과 백제의 주계로 나뉘었던 땅이 합쳐져 무주라는 이름이 탄생했다"며 무주의 역사를 설명했다.

이어 “무주는 예로부터 무예인의 땅이었다. 이곳에 있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계곡 구천동은 호국무사 9000명이 무술을 연마했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라면서 “무주에서 신라와 백제가 하나가 되었듯이, 오늘 이곳에서 세계태권도연맹(WTF)과 국제태권도연맹(ITF)이 하나가 되고, 남북이 하나 되고, 세계가 하나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무주에서 개최된 세계태권도대회에 북한선수단이 참석한 것을 환영하며 “태권도에서 이뤄낸 이번 성과가 내년 평창동계올림픽으로 이어지기를 기대한다. 평창동계올림픽에 북한선수단이 참여한다면 인류화합과 세계평화 증진이라는 올림픽의 가치를 실현하는데 크게 기여하리라 생각한다”고 밝혔다./자료사진=청와대 제공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