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만간 재조사한 뒤 기소 여부 결정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검찰이 KEB하나은행 인사에 개입했다는 의혹을 받는 정찬우 한국거래소 이사장을 상대로 본격적인 재수사에 나설전망이다.

25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은 금융정의연대, 참여연대 등 시민단체가 직권남용과 업무방해 등 혐의로 정 이사장을 고발한 사건을 특수1부(이원석 부장검사)에 배당하고 수사를 맡겼다.

고발사건을 권력형 공직부패·뇌물, 정치자금, 금융·탈세·대기업 범죄 등을 주로 수사하는 특수부에 배당한 것은 이례적이라는 평가다.

앞서 시민단체인 금융정의연대와 참여연대는 15일 '비선 실세' 최순실씨의 청와대 인사 청탁에 따라 KEB하나은행 인사에 개입했다는 의혹이 있다면서 정 이사장을 직권남용 및 업무방해 등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박영수 특별검사팀과 검찰 특수본의 수사 결과에 따르면 최순실씨는 박 전 대통령과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 정 전 부위원장 등과 공모해 이상화 전 KEB하나은행 독일법인장을 글로벌 영업2본부장으로 승진시켰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씨는 2015년 KEB 측 독일법인장으로 일하면서 최씨의 송금 업무, 현지 유령 회사 설립과 부동산 구입 등 각종 재산 관리를 적극적으로 도운 것으로 알려진 인물이다.

앞서 특검은 수사 시기인 지난 2월 정 이사장을 소환해 특혜 인사 의혹을 조사했으나 따로 기소하지는 않았다.

한편 검찰은 정 이사장을 조만간 불러 인사 청탁 등 의혹을 재조사한 뒤 기소 여부를 결정할 전망이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