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한기호 기자]교섭단체 야3당이 26일 송영무 국방부 장관·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입을 모아 "부적격 3종세트"라고 규정, 재차 사퇴를 압박했다. 대여(對與) 비판의 수위도 크게 올라갔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의 정우택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어제(25일) 우리 당 교육문화체육관광위, 국방위, 환경노동위 간사위원들이 합동 기자회견을 통해 밝혔듯 김상곤·조대엽·송영무 세 '부적격 3종세트' 후보자는 더 이상 장관직에 연연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그는 김상곤 후보자에 대해 "박사논문 80여곳, 석사논문 130여곳, 학술논문 44곳 표절 의혹을 받고 있다. 경기도교육감 시절에는 특채한 비서실장이 뇌물을 받은 후 이를 업무추진비로 사용했단 게 사실로 밝혀지고 있고, 사회주의 혁명을 연상시키는 발언, 주한미군 철수 주장 등 반미운동에 앞장선 전력이 밝혀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송영무 후보자에 대해서는 후보자가 해군참모총장 시절 STX조선을 방산업체로 지정했으며, 퇴직 후 STX조선의 법률대리인인 법무법인 율촌에 보은취업해 월 3000만원씩 약 10억원에 이르는 고액 자문료를 받았다는 의혹, 방산업체 지정 전 후보자의 딸 송씨가 STX조선의 주식을 구입했다는 의혹,  4차례 위장전입 의혹 등을 "후보자는 이런 의혹에 대해 '서민들은 이해하기 어려운 세계가 있다'고 해명했다. 특권과 반칙의 세계에 산다는 걸 자랑하는 말"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더 놀라운 건 청와대가 인사 지명 전에 대부분 문제들을 알고 있었고, 한달 가량 내정을 늦추면서 대안을 찾았으면서도 지명을 강행했다는 것"이라며 "작년 총선 때 민주당 비례대표 공천을 신청했을 때도 너무 많은 문제가 드러나 공천 심사에서 탈락됐다고 보도됐다"고 덧붙였다.

   
▲ (왼쪽부터) 송영무 국방부 장관 후보자, 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


조대엽 후보자에 관해서는 만취수준 음주운전 전력에 따른 도로교통법 위반, 고려대학교 총장 허가 없는 사외이사 겸직에 따른 사립학교법 위반, 사외이사 등재 사업장 임금체불에 따른 근로기준법 위반 등 총 7가지의 법률 위반 의혹을 사고 있다면서 "문재인 대통령의 오기와 독선 인사와 더불어 청와대 인사검증시스템이 근본적으로 고장났다는 걸 실증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주호영 바른정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도 이날 오전 의원전체회의에서 세 후보자를 거명하면서 "장관에 취임돼서는 안 되는 사람들"이라며 "우선 본인들이 거취를 정확히 하고 그렇지 않다면 헌법 상 이분들을 임명 제청한 국무총리가 임명 철회하라. 국무총리가 지금 존재감이 없고 책임총리란 말이 무색하다"고 이낙연 국무총리를 압박했다.

바른정당 교문위 간사인 김세연 사무총장은 김 후보자를 지목, 국가보안법 위반 유죄 판결을 받은 강정구 전 동국대 교수 옹호 전력을 들어 "6·25가 통일전쟁이라며 적화통일을 정당화하는 문제학자의 주장을 옹호하는 사람이 대한민국 교육부 장관이 되려 한다니 간담이 서늘하다"고 가세했다. 국방위원장인 김영우 의원은 송 후보자에 대해 "국방장관을 맡을 자격도 염치도 없다"며 "민주주의 절차에 따라 청문회는 이뤄질 것이지만 인사청문보고서 채택 가능성이 거의 없다"고 밝혀뒀다.

국민의당에서도 박주선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비대위원회의에서 "인사청문 대상도 되지 않는 적폐후보들에 대해서는 자진해서 지명을 철회하라"고 했고, 김동철 원내대표도 "문 대통령이 그토록 강조한 국민의 눈높이에서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고 '철벽'을 쳤다.

이용호 정책위의장 역시 "청문회가 몰려있는 슈퍼위크라고 하고 있는데, 이번 주는 문재인 정부가 지명한 부적격 3종세트 후보가 모두 사퇴하는 슈퍼위크가 돼야한다"며 "청와대의 여의도 출장소로 전락한 여당과는 적폐후보 청산작업을 논의할 수도, 해결할 수도 없다. 문 대통령이 스스로 쌓아놓은 인사적폐, 미국 가시기 전 스스로 정리하고 가시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미디어펜=한기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