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진주외고 말대꾸 거짓말 학교폭력 2명 사망사건 특감 착수

 
교육부가 경남 진주외고에서 학생폭력으로 학생 2명이 잇따라 사망한 사건과 관련해 뒤늦게 특별감사에 착수했다.
 
교육부는 13~14일 이틀 간 상황점검반을 보내 사건 경위와 실태를 점검한 결과 경남교육청이 보고한 사항 중 일부가 사실과 달라 심층조사가 필요하다고 판단돼 조사하게 됐다고 15일 밝혔다.
 
   
▲ 진주외고 전경/YTN 방송 캡처
 
교육부 관계자는 "경남교육청이 보고한 학교 폭력 발생 원인 등에서 일부 사건 은폐·축소가 의심되는 항목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감사범위는 1차 사망사고 발생 후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조치가 제대로 취해졌는지 등 학생폭력 관련 사항뿐 아니라 의혹이 제기된 자율학교 지정과 운영비 지원 등이 적정했는지도 조사된다.
 
감사결과 위법·부당한 사항이 발견될 경우 관련자에 대해 공무원징계규정에 따라 감봉, 정직, 파면 등의 징계 조치를 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교육부는 이날 열리는 '학교폭력 업무담당 과장회의'에서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에 기숙사 운영학교 등 '취약학교 합동점검'을 실시해 줄 것을 요청할 예정이다. 합동점검 기간은 21일부터 30일까지다.
 
교육부에 따르면 20136월 현재 기숙사 운영 중고등학교는 모두 957개교다.
 
앞서 경남경찰청 등에 따르면 11일 오후 1125분께 진주외고 기숙사에서 1학년 A(16)군이 2학년 선배 B(17)군으로부터 폭행을 당해 병원으로 옮겼으나 숨졌다. B군은 A군이 거짓말을 했다는 이유로 배를 한 차례 걷어 찬 것으로 조사됐다.
 
진주외고에서는 지난달 31일에도 1학년생 C(15)군이 같은 학년인 B(15)군이 말대꾸를 한다는 이유로 폭행해 숨지게 한 바 있다.
 
진주외고 소식에 네티즌들은 "진주외고, 관리를 어떻게 했길래" "진주외고, 외고가 이 정도면 다른 학교는" "진주외고, 철저히 진상 밝혀야" "진주외고, 2명이나 숨지다니" "진주외고, 이사장 사퇴하면 다냐" 등의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