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국정원 증거조작 화력집중남재준 경질 총공세

 
야당이 15일 국가정보원 직원의 공무원 간첩사건 증거조작 수사결과와 관련해 대여 공세의 화력을 집중했다.
 
새정치연합은 국정원을 바로 세우기 위해 남재준 원장의 경질이 불가피하다고 강조하며 특검 도입을 강하게 요구했다.
 
   
▲ 안철수 김한길 공동대표/뉴시스 자료사진
 
김한길 공동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검찰은 사건의 윗선이 없다고 면죄부 수사결과를 발표했다. 예상했던 대로 검찰이 결국 국정원 벽을 넘지 못한 채 허송세월만 했다""몸통은 손도 못 대고 깃털만 뽑았다. 검찰은 검찰 스스로에게도 면죄부를 줬다"고 비판했다.
 
전병헌 원내대표는 "이번 수사결과는 남 원장을 살리기 위한 신종 꼬리자르기였다. 국정원 특검과 남 원장의 해임은 이제 시대적 명제가 됐다""지금 당장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하더라도 이 문제는 시대적 과제와 명제가 됐기 때문에 국정원 특검과 남재준 해임은 관철되고 실현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새정치연합은 의총에서 자진사퇴가 없을 경우 남 원장의 해임 촉구 결의안을 제출키로 뜻을 모았다. 국회 정보위원회 소속 새정치연합 의원들도 기자회견을 열고 소관 상임위인 정보위소집을 요구하는 등 고강도 공세를 이어갔다.
 
지도부도 이날 오후 예정에 없던 고위전략회의를 열고 박 대통령과 남 원장에 대해 십자포화를 날렸다.
 
김 공동대표는 "국정원장은 증거조작 사건에 책임을 통감한다면서 국민께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 했지만 그러면서도 국정원장의 자리를 유지하겠다고 했다""이는 국민께 책임지는 자세라 할 수 없다. 이제는 박 대통령이 스스로가 책임진다는 자세로 결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대통령이 이번에도 직속기관장인 국정원장의 책임을 묻지 않는다면 대통령은 기어코 그 책임을 면키 어려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안철수 공동대표도 회의에서 "대통령이 말한 대로 환골탈태해야 한다. 환골탈태는 사즉생이다. 죽어야 사는 것"이라며 "국정원장을 해임하고 전면적인 국정원 개혁에 나서라"고 요구했다.
 
진보정당들도 가세했다.
 
통합진보당 김재연 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브리핑을 열고 "말만 있고 책임은 없는 태도에 진정성이 느껴지기는커녕 남재준 국정원에게 면죄부를 준 박근혜 정권에 대한 분노만 깊어질 뿐"이라며 "범죄 집단 국정원을 방치한 장본인은 다름 아닌 박 대통령"이라고 밝혔다.
 
정의당 이정미 대변인도 "국민들은 대통령의 무책임하고 한가한 사과를 듣고자 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박 대통령이 진정 이번 사태에 송구함을 느낀다면 더 이상 남 원장 해임을 미뤄서는 안된다. 그것 없이는 어떤 사과도 진심이 아니다"라고 압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