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문재인 대통령 아들 준용씨를 대상으로 한 '의혹 조작' 사건을 수사중인 검찰이 28일 피의자인 국민의당 당원 이유미씨와 이준서 전 최고위원에 대한 압수수색에 들어가면서 수사의 칼날이 어디까지 향할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앞서 검찰은 "실체적 규명을 위해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누구든지 조사할 예정"이라면서 "필요한 부분은 다 수사할 계획"이라며 당 차원의 조직적 개입을 두고 수사 확대 가능성을 시사했다.

당장 서울남부지검 공안부(강정석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8시부터 이씨 집과 서울 강남구에 소재한 이씨의 벤처회사 사무실, 이씨로부터 조작 제보를 넘겨 받은 이 전 최고위원의 성북구 자택 등 5∼6곳에 대한 압수수색에 들어갔다.

검찰은 이씨에 이어 이 전 최고위원의 신분을 참고인에서 피의자로 전환했고 이 전 최고위원에 대해 출국금지 조치했다.

이날 압수수색을 통해 관련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스마트폰 자료, 각종 서류와 메모, 장부를 확보한 검찰은 이씨와 이 전 최고위원에 대해 충분히 조사한 뒤 국민의당 당사와 국회 의원회관에 대한 강제수사 여부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관건은 이씨의 '문준용씨 의혹' 조작과 관련해 검찰이 국민의당 '윗선' 어디까지 개입했는지 여부를 밝히는 지다.

사건의 발단인 이씨는 문준용씨가 과거 고용정보원 입사과정에서 특혜를 받았다는 허위사실을 유포한 혐의(공직선거법상허위사실공표)로 검찰에 긴급체포된 상태다.

   
▲ 지난달 6일 더불어민주당은 문준용씨 특혜 의혹제기와 관련해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유포와 비방 등의 혐의로 국민의당 관계자들을 서울남부지검에 고발했다./사진=(좌)연합뉴스,(우)국민의당 제공

검찰은 이 전 최고위원이 이씨의 제보 조작 사실을 모른채 단순히 전달만 했는지, 조작을 종용하거나 이를 알면서도 묵인했는지 파악한 후 이를 국민의당 윗선에 보고했을 개연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26일 검찰 소환조사를 받기 전 '당이 기획해서 지시해놓고 꼬리 자르기 하려고 하고 있다. 당에서는 몰랐다고 한다"고 했다'는 내용의 문자메시지를 당원들에게 보냈던 이씨는 검찰에게 "본인의 독자적 판단으로 범행한 것이 아니며 당이 기획해 지시한 일"이라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향후 검찰조사 결과에 따라 이 전 최고위원을 포함해 대선 당시 국민의당 공명선거추진단 부단장을 맡은 김인원 변호사와 김성호 전 수석부단장에 대한 소환조사가 이뤄지는 등 수사대상이 확대될 전망도 제기된다.

지난달 6일 더불어민주당은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유포와 비방 등 혐의로 김 변호사와 김 전 수석부단장을 서울남부지검에 고발한 바 있다. 

김 변호사는 지난 대성 당시 채용특혜 의혹에 놓였던 문준용씨와 관련해, 미국 파슨스스쿨 동료를 자처한 제보자의 육성 증언 등을 공개했다.

박주선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27일 이번 검찰 수사와 관련해 "정치적 의도를 일체 버리고 철저히 수사를 해달라.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사실 그대로 엄정하게 수사해달라"며 검찰에 적극 협조할 뜻을 밝혔다.

이날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 또한 "검찰은 이번 사건에 대해 한 점 의혹없이 철저히 수사해 국기문란 사범으로서 법정 최고형으로 다스려달라"고 말했고, 지난 대선에서 국민의당 후보였던 안철수 전 국민의당 상임공동대표는 25일 사전 보고를 받았으나 별다른 입장 표명 없이 침묵을 이어가고 있다.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