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해정 기자]2014년부터 매달 마지막 수요일에 시행돼왔던 '문화가 있는 날'이 매달 마지막 주간으로 운영이 확대돼 내달부터 적용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국민의 의견을 반영해 '문화가 있는 날' 사업 추진 체계를 이같이 개편했다고 27일 밝혔다.

'문화가 있는 날'에는 영화관, 공연장, 박물관, 미술관, 고궁 등 전국의 주요 문화시설을 할인받거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문체부는 행사에 참여하는 민간 공연장 등에 대한 지원도 강화한다. 민간 참여를 더욱 확대하기 위해 참여 기관들에 공연·전시 예매사이트 등을 활용한 홍보와 온라인 생중계 제작 지원 등 다양한 마케팅을 활용한 특전을 제공할 계획이다.

행사는 민간이 주도하도록 바꾼다. 문화예술위원회 소속 '문화가 있는 날 사업 추진단'이 기획해 오던 것을 비영리 민간재단법인 생활문화진흥원이 맡도록 했다. 

문체부는 행사를 주체 기관이나 참여 기관 사정에 맞게 운영하도록 자율성을 부여해 국민들이 더욱 다양한 날 문화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현재 '문화가 있는 날'엔 미술관, 박물관, 도서관 등 국공립 문화시설 이외에도 사립 문화시설, 영화관, 스포츠시설, 공연단체 등 2000여 개가 넘는 시설이 참여해 국민들에게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참여 문화시설과 공연 정보는 통합정보안내 온라인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문화가 있는 날'은 평일에만 시행돼 직장인과 학생 등의 참여가 어렵다는 불만이 제기 돼 왔다. 또한 중앙 정부 주도의 일방적인 사업운영 방식 때문에 민간 문화시설과 지방자치단체의 참여가 미흡하다는 지적이 있었다.

문체부는 이같은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행사 운영일을 확대하고 민간과 지방자치단체가 중심이 되는 세부 방안을 마련했다.
[미디어펜=이해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