宋, '면허취소 사실 알았나' 추궁에 "음주측정 받은뒤 결과 몰랐다"
[미디어펜=한기호 기자]송영무 국방부 장관 후보자는 28일 뒤늦게 드러난 자신의 음주운전 적발 전력과 관련, 적발 사실을 숨기기 위해 경찰을 매수해 증거 인멸을 시도했다는 의혹이 제기되자 "사실이 아니다"고 부인했다.
 
이날 오전 국회 국방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김학용 자유한국당 의원은 "후보자는 1991년 3월25일 새벽 경남 진해에서 만취상태로 음주운전을 하다가 경찰 단속에 적발돼 헌병대로 이첩이 된 사실이 있느냐"고 포문을 열었다.

송영무 후보자가 "26년 전 젊은 시절의 한순간 실수를 깊이 반성하고 있다"고 답변하려 했으나 김학용 의원은 답변을 끊고 "혈중알코올농도 0.11%가 나오면 일반 국민들은 면허취소를 받고, 기소해서 1년 이하 징역 또는 500만원 이하 벌금에 처해진다"고 질의를 이어갔다.

이어 "군의 경우 면허취소 등 행정조치는 경찰에서 하고 나머지 처리를 군에서 하게 돼 있는데 송 후보자의 경우 군에서도 아무 조치를 한 게 없고 경찰에서도 면허취소를 안 했다"며 "유독 송 후보자가 면허취소를 안 당한 이유가 뭔지 간단히 말씀해달라"고 재차 질의했다.

송 후보자는 "당시 음주 측정을 당하고 이후 작전계획과장으로서 근무하고 (91년) 7월3일 본부종합상황실장으로 발령날 때까지 까마득히 잊고 있었다"고 했고, 김 의원이 '면허취소 당한 걸 아느냐 모르느냐'고 재추궁하자 "그 당시에는 몰랐었다"고 말했다.

   
▲ 송영무 국방부 장관 후보자가 28일 오전 열린 국회 국방위원회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국방위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사진=미디어펜

김 의원은 "사건이 접수되면 조사하고 송치해서 기소, 처벌했는지 그 내용이 나와야 하는데 모든 과정을 생략하고 두 달이 지나 (1991년) 5월23일 아무 일도 없던 걸로 된다"며 "몇달 후 대령 진급인데 음주운전 사실이 나타나면 진급에 불이익을 받기 때문에, 당시 헌병대장이 (해군사관학교 27기) 동기인 박모 중령이었으니 은폐가 되는데 문제는 경찰이었다. 그래서 경찰에 손을 쓴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특히 "제보에 따르면 경찰을 돈으로 매수해 그 (음주운전 적발 관련) 서류가 당시 수기로 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찢어버렸다고 한다"며 "해군 본부에 올라갔는데 두고 두고 화근이 될 것 같으니 후임 동기생에게 그 서류 자체를 없애달라고 해 경찰에서 넘어온 조사 사건 일체를 다 파쇄했다는 게 증언"이라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이 제보가 신빙성이 없다면 제가 어떻게 91년 3월에 그런 일이 있는 걸 알고 진해사령부를 내려가 자료를 찾았겠느냐"라며 "그래서 후보자가 '나는 (면허취소 사실을) 몰랐다'는 건 전혀 말이 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이게 아킬레스건"이라며 "(자료요청에서) 후보자 군 복무기간 중 음주운전 적발 내역 및 상세 사고 현황을 달라고 했더니, 제가 특정기간을 적시하지 않았는데도 본인이 91년도에 지은 죄가 있으니 '93년도부터 문제가 없다'고 저한테 보내왔다"고 밝혔다.

그는 "또 하나 재미있는 건 이게(자료가) 헌병대에만 있기 때문에 친절하게 '음주운전으로 해군감찰부에 접수된 사건 기준은 아니다'고 했다. 해군 감찰부에 없고 헌병대 자료만 있기 때문"이라고 "본인이 음주운전으로 면허취소를 받은 경력이 있냐고 물었는데 '없다'고 했고 음주운전 내역도 나와 있지 않다"고 조목조목 지적했다.

그러면서 "음주운전 자체를 완전범죄를 하려고 은폐, 파쇄, 증거인멸을 시도한 건 지금 청문회가 아니라 당장 수사를 받아야 할 대상"이라고 추궁했다.

송 후보자는 "저는 진해경찰서에서 음주측정을 받았고 그 이후 음주 측정 결과가 어떻게 나왔는지 전혀 모른다"며 "제가 무슨 (경찰에) 의탁을 하든가 한 것은 전혀 없다. 저는 그런 적이 없다"고 부인을 거듭했다.

한편 김 의원은 질의에 앞서 자료 제출 요청을 통해 송 후보자의 1991년 3월25일 음주운전 사건 발생 이후 종결 처리된 5월23일까지의 헌병대·군검찰 관련 기록, 해군 진해기지 헌병대에서 보관 중인 1991년 당시 사건 접수부 사본 일체를 오전까지 제출해달라고 밝혔다.

또한 송 후보자 측에는 "혈중알코올농도 0.11%임에도 도로교통법에 따른 면허취소 처분을 받지 않은 경위에 대해 오늘 중으로 받아달라"고 요청했다.

이와 함께 송 후보자의 '총 12억원대 고액 자문료' 관련 법무법인 율촌과 LIG넥스원 재직 중 국방부·해군본부 출입기록, 방위사업 관련 소송 내용과 결과, 율촌 보수 내역과 통장내역 사본·법인카드 사용 내역 등을 제출할 것을 요구했다.
[미디어펜=한기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