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주선 "제보조작이 문준용 특혜의혹 본질 덮어선 안돼…수사종결후 특검"
[미디어펜=한기호 기자]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문준용씨의 특혜 취업 의혹 관련 일부 제보 자료를 조작했다는 파문으로 정치적 위기에 몰린 국민의당은 28일 '당 해체'까지 불사한다며 '철저한 검찰수사 협조' 등 진상규명 의지를 피력했다.

대국민사과 하루 만에 꺼내든 '의혹 전체에 대한 특별검사 수사가 필요하다'는 주장은 제보조작 사건에 대한 물타기로 비칠 수 있다며 한발 뺐지만, '특검 필요' 입장은 여전히 견지했다.

박주선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전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법적, 도덕적 책임 외 정치적 책임을 질 만한 사항이 수사 결과 밝혀지게 되면 다 져야한다"고 말했다.

이어 "만일 (당원 이유미씨와 이준서 전 최고위원 외에도) 당내에서 광범위하게 이 조작사건에 연루된 사람들이 조직적으로 개입했다면 이 당은 '새정치'가 아니라 '범죄정치'를 하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이 당은 해체해야 한다"며 "제가 앞장서서라도 해체작업을 해야 한다고 주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날부터 박지원 전 대표, 김동철 원내대표와 함께 '특혜의혹 특검'을 역제안한데 대해서는 "그건 원래 국회 차원에서 문제가 됐고 저희들이 상임위를 열어 따져보자고 해도 더불어민주당에서 반대했는데 의혹이 가시지 않고 있다"며 "이 제보 조작사건이 특혜 의혹의 본질을 덮어서는 안 된다는 국민들의 소리가 많이 들어온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저희 당과 관련된 이 (제보조작) 문제가 검찰수사로서 종결된 다음에 주장해도 늦지 않다"며 "저의 사과의 진정성, 수사에 대한 적극적인 협조 의지가 퇴색될 우려가 있기 때문"이라고 '검찰수사 후 특검'으로 한발 물러섰다.

   
▲ 박주선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 6월26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대선 때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준용씨의 한국고용정보원 채용 관련, '준용씨의 파슨스 스쿨 동료의 증언'이라고 제시했던 녹취파일과 카카오톡 제보 자료가 조작된 것임을 시인하고 대국민 사과했다./사진=국민의당 제공


같은날 오전 박지원 전 대표도 KBS라디오에 출연해 "입이 열 개라도 국민들께 할 수 있는 말이 없고 이것 자체도 철저히 수사해야 하지만, 준용씨와 관련된 이혹 문제도 차제에 털고가는 게 바람직하지 않은가"라고, 제보조작 사건 진상조사단장을 맡은 김관영 의원도 TBS라디오에서 "검찰수사에 철저히 협조해서 정확하게 진상이 규명되도록 하고, 특혜 의혹은 나름대로 별도의 절차를 통해 진실을 규명하면 된다"고 말해 궤를 같이했다.

당 지도부는 '선(先) 제보조작 사건 수사, 후(後) 특혜의혹 특검' 방침에 쐐기를 박기도 했다.

박주선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수원 경기도당 회의실에서 현장 비대위회의를 가진 직후 기자들과 만나 "준용씨 특혜 의혹 사건은 두 갈래다. 하나는 취업특혜의 본질, 또 하나는 이와 관련된 제보조작 사건"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이 현직 대통령이고 대통령 아들에 대한 비리 의혹 사건을 검찰이 수사한다는건 우리가 진상규명을 기대하기가 불가능하다"며 "그 의혹을 해결하려면 특검 도입이 맞다"고 특검 추진의 당위성을 설파했다.

그러면서 "이 (조작 사건) 수사가 장기화될 것도 아니기에 종결된 후 논의해도 늦지 않는다"고 밝혔다.

'특검 주장을 두고 당내 이견이 정리되지 않았느냐'는 지적에는 "오늘 지도부에서 결론을 내렸고 제가 그런방향으로 정리해야 한다고 주장했기 때문에 더 이상 그런 개인의견이 표출되지 않아야 한다"며 "그게 공당이 위기에 처한 상황 속에서 당원들의 도리"라고 말했다.

한편 박 위원장은 당 안팎의 '안철수 전 대선후보 책임론'에 대해서는 "안철수 전 후보와는 이 문제에 관련해 교감한 바가 없고 안 전 후보도 언론을 통해 이 상황을 소상히 파악하는 중이리라 짐작된다"며 "본인도 신변을 정리하고 가다듬고 있지 않겠나"라고 선을 그었다.

민주당이 조작 사건을 집중 겨냥해 '대선공작 게이트'로 명명하는 등 국민의당에 대한 공세 수위를 높이는 것에는 "국민의당이 처한 상황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려 하거나 호도해서 반사이익을 얻으려는 자세야말로 대한민국 협치구도 자체를 파괴하는 인식과 평가"라고 비난했다.
[미디어펜=한기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