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정광성 기자]청와대는 28일 신고리5,6호기 건설작업 중단 등 전력수급 불안과 전기요금 인상 주장에 대해 "과도한 불안감 조장에 대해서는 다른 저의가 의심된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전력난을 야기하지 않는다는 전제 아래 수립한다"며 "올 연말 2031년까지 계획을 담은 8차 전력수급계획이 나오는데, 앞으로 몇달 이내에 정부의 탈원전 정책 방향이 전력수급계획에 어떻게 반영되는지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고리1호기 가동중단 기념식에서 탈원전을 선언하며 현재 검토 중인 모든 원전 건설 계획을 백지화했다. 신고리5,6호기의 건설도 중단된 상태다. 청와대는 10인 이내 공론화위원회를 구성해 최대 3개월 동안 여론수렴을 거쳐 시민배심원단이 건설 여부를 판단하기로 했다.

백지화 가능성이 커지면서 야권을 중심으로 전력수급 불안과 전기요금의 상승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이 관계자는 "원전이나 석탄에 익숙해져 싸고 효율이 좋은 에너지원이라 믿어왔지만 여러나라에서 탈원전 탈석탄이 본격화되고 있다"며 "여기서 첫번째로 부닥치는 의제가 필요한 전기를 충분히 확보할 수 있느냐인데,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7차 전력수급계획을 면밀하게 보며 공약이행 계획을 짜고 있으며 구체적인 계획은 연말 8차 수급계획에 확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전력수급에 대한 걱정부터 하며 지적하는 것은 깨끗하고 안전한 에너지원을 찾으려는 전세계적 노력과 한국 사회의 고뇌를 공론장으로 올리지 않으려는 의사가 반영된 것 아니냐는 걱정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공론화 조치가 원자력안전위원회(원안위) 에 대한 불신임은 전혀 아니다"며 "원안위는 현재 국무총리 직속인데, 대통령 직속으로 올려 위상과 권한을 더 강화하는 쪽으로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정광성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