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정광성 기자]청와대는 28일 문재인 대통령의 해외순방이 시작됨에 따라 위기 상황 발생 초기 대응을 위해 '현안점검반'을 구성해 비상근무체제에 돌입한다. 

고민정 청와대 부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을 통해 "임종석 비서실장이 상황점검회의를 소집해 대통령 해외순방 기간 중 청와대 비상근무체제를 점검했다"고 밝혔다.

고 부대변인은 이어 "위기 발생시 위기관리센터장과 안보실 1차장이 비서실장에게 보고하고 신속한 대응방향을 결정한다"면서 "안보관련 위기 상황시 관련 사항을 즉시 대통령에게 보고하고 NSC가 소집되며, 재난 발생시에는 중앙재난대책본부가 즉시 가동되게 된다"고 말했다.

또한 "방미 수행단과 비서실 사이에 핫라인도 운영해 비서실장과 수행단장(국민소통수석), 상황실과 부속실 사이 핫라인을 통해 매일 현지시각 오후 8시(국내 오전 9시)에 일일상황을 공유한다"면서 "종전의 회의도 그대로 유지되며 관련 회의결과는 비서실장이 보고한다"고 강조했다.

비서실장은 매일 총리와 통화하며 민생 및 현안정책 대응을 점검하게 된다. 정무수석은 인사청문회 및 추경안 등 대 국회 업무에 집중한다.

방미 중인 수석 역할은 각 수석실의 선임비서관이 역할을 대행한다.

청와대는 대통령 해외 순방기간 동안 특별당직을 운영한다. 평상시 행정관 2인이 당직근무하였으나 순방중에는 수석, 비서관, 행정관 등 3명으로 편성하여 특별당직을 운영하여 만일에 상황에 대한 대응력을 높인다.

고 부대변인은 "휴일인 주말에도 청와대 직원은 비상근무체제를 운영하여 공직기강 확립하고 차질없는 업무태세를 점검한다"고 말한 뒤 "군은 엄격한 작전과 근무기간 확립하에 확고한 군사대비태세를 유지한다"고 강조했다. 
[미디어펜=정광성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