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24일 최초 인지…안철수·이유미·이준서 공모할 만한 친분 없다 판단"
안철수 "사건 대단히 엄중…국민과 당에 죄송, 진상 정확히 밝혀야" 전언
[미디어펜=한기호 기자]국민의당이 문준용씨 취업 특혜 의혹 관련 '제보 조작' 파문에 대해 당내 진상조사를 마친 뒤 3일 브리핑을 통해 당이 제보자료의 조작 사실을 처음 인지한 시점은 지난달 24일이며, 당원 이유미씨가 단독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결론내렸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번 사건에 직간접적으로 연루된 안철수 전 대표와 이유미씨, 이준서 전 최고위원 3자가 조작을 공모할 만큼 친분이 있다고 보기 어렵다고 판단했다. 안철수 전 대표와 박지원 전 대표, 장병완 의원이 조작 사실을 인지하거나 관여했다는 증거·진술을 확인하지 못했다고 전했다.

당내 진상조사단장을 맡은 김관영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당대표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은 취지로 설명한 뒤 "국민의당의 검증 실패는 부정하지 못할 사실이지만 조직적으로 없는 증거를 조작할 만큼 미숙하거나 파렴치한 정당은 아니다. 검찰이 수사를 통해 정확한 결과를 내놓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김관영 의원은 회견에서 우선 "이준서 전 최고위원과 검증을 담당한 공명선거추진단장이었던 이용주 의원, 김성호 수석부단장, 김인원 부단장 외에도 안 전 대표, 박 전 대표 등 13명에 대한 대면 및 전화 조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그는 ▲당의 조직적 개입 여부 ▲대선 캠프의 제보자료 검증 부실 2가지에 초점을 맞춰 조사를 진행했다면서 전자에 대해 "이씨는 검찰 조사가 실제로 진행되고, 본인에게 6월26일까지 출석하라는 요구가 오자 자신의 증거 조작이 드러날 것을 두려워한 상황에서 24일 전후 조성은 전 비대위원과 이용주 의원에게 털어놨다"며 "당이 공식적으로 (5월5일 폭로) 당시 증거가 조작된 걸 최초 인지한 게 이 시점"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 의원은 24일 최초 자백을 듣고 그 다음날인 25일 밤 늦게 공명선거추진단 김성호 수석부단장, 김인원 부단장, 이씨, 이 전 최고위원 등 5자 회동을 통해 구체적인 사건 경위와 상황을 파악했다"며 "당시 회동에서 이씨가 '이 전 최고위원이 은유적으로라도 조작을 지시한 부분이 있느냐'는 질문에 '그런 부분은 없다' 명확하게 진술했다고 모든 참석자들이 확인했다"고 짚었다.

   
▲ 문준용씨 특혜 취업 의혹 관련 '제보자료 조작' 파문에 휩싸인 국민의당에서 이번 사건의 당내 진상조사단장을 맡은 김관영 의원(가운데)이 3일 오전 국회 당대표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브리핑하고 있다./사진=미디어펜

또한 "(5월5일) 기자회견 전후로 이 전 최고위원이 (조작 여부를) 알 수 있다는 점은 5월8일 경 이씨가 보낸 메시지에 '사실대로 말해야 한다'는 취지의 내용이 있지만 두 사람이 바이버로 나눈 대화를 보면 진술 조작이 아니라, 단순 대화를 확대해서 밝혔고 언론의 관심이 높아지는 상황에 대한 두려움 때문이라는 게 이 전 최고위원의 진술"이라며 "다만 이씨를 조사하지 못했기 때문에 이 부분은 검찰이 철저한 수사를 통해 밝혀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당의 조직적 개입 여부에 대해서는 "지난달 30일 중간발표 후 추가 조사를 통해 이 전 최고위원이 박 전 대표와 한 차례 통화한 게 밝혀졌으나 제보의 구체적 내용을 논의한 게 아니라 '바이버를 통해 제보를 보냈으니 확인해 보라'는 간단한 통화라는 걸 양자를 통해 확인했다"며 "그날 이후 어떤 통화나 문자도 없었다는 걸 확인했다"고 우선 밝혔다.

안 전 대표 관여 여부에 대해서도 "이 전 최고위원이나 이씨가 이번 사건과 관련 5월5일 이전에 내용을 (안 전 대표 등 지도부에) 전달한 게 없다는 걸 안 전 대표의 휴대전화 기록을 통해 확인했다"면서 "이 전 최고위원과 안 전 대표간 진행된 5분 간의 면담에서도 이 전 최고위원은 '대선 시기 고소고발 건에 대한 검찰수사 진행 상황에 대한 당의 관심이 적어 서운하다'는 이야기만 했고 이씨 내용이나 당의 고소고발 취하를 직접 언급한 게 없다는 걸 두 사람을 통해 확인했다"고 선을 그었다.

다만 "이 전 최고위원은 '안 전 대표와의 면담에서 고소 취하에 관한 얘기를 했다'고 이씨에게 거짓말했고, 이씨를 안심시키기 위한 취지였다"고 덧붙였다.

그는 안 전 대표와 이씨, 이 전 최고위원 3자간 "사건을 공모할 만큼 친분이 높다고 보기 어렵다"는 판단을 밝혔다. 앞서 이씨는 2016년 3월과 올해 2017년 2월 두 차례 안 전 대표에게 문자를 보낸 적이 있으나 안 전 대표는 답을 하지 않았다고 한다.

이 전 최고위원은 안 전 대표가 20대 총선 직전 최고위원 임명 전 벤처기업가로 소개받아 알게 된 사이이며, 이번 대선 기간에는 ▲캠프 참여 의사를 밝힌 문자 ▲5월8일 문자 ▲5·9 대선 직후 문자 등 3차례 문자메시지를 보냈으나 안 전 대표가 답신을 하지 않았다고 김 의원은 설명했다.

김 의원은 이와 함께 "대선 캠프 보고라인에 있었던 장병완 의원도 5월5일 지역유세에 집중하고 있어 해당 내용을 보고받거나 관여한 게 없다"며 "종합적으로는 이씨의 단독 범행으로 잠정 결론지었다"고 말했다.

또한 "다만 5월8일 이후 이 전 최고위원이 (조작 사실을) 알았는지는 검찰 조사를 통해 밝혀질 것"이라고 여지를 둔 뒤 "박 전 대표와 안 전 대표가 이 사건에 관여했거나 조작 사실을 인지했다는 어떤 증거나 진술도 발견하지 못했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사건으로 당이 파문에 휩싸인 지난 26일부터 침묵하고 있던 안 전 대표는 "대단히 엄중하게 생각한다"며 "국민과 당에 정말 죄송한 일이 발생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의원은 회견에서 안 전 대표가 조사 과정에서 직접 이렇게 말했다며 "검찰에서 진상이 밝혀져서 정확하게 밝혔으면 (한다)"는 의사도 밝혔다고 전했다.

김 의원은 안 전 대표가 직접 해명에 나설지에 대해서는 "안 전 대표가 판단해서 하리라고 생각한다"며 "지금까지 안 한 이유가 뭐냐고 여쭤보지도 않았다"고 말했다. 진상조사단은 전날(2일) 서울 워커힐호텔에서 50여분간 안 전 대표 대면 조사를 벌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미디어펜=한기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