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참석 하에 5년간 방향 정할 재정전략 회의 개최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김동연 부총리겸 기획재정부장관은 “재정, 세제 등 새 정부의 정책방향이 이달 안에 마련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4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현안 간담회를 주재하면서 새 정부의 경제정책방향과 일정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김 부총리는 이달 중순 문재인 대통령 주관 재정전략회의 개최에 이어 이달 말 새 정부의 경제정책방향에 이어 세제 개편안까지 신속하게 정리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는 김 부총리 외에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장관) 등이 참석했다.

지난달 21일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과의 첫 경제현안 간담회에 이어 두 번째 개최된 회의로 새로 임명된 경제부처 장관들과 상견례를 겸한 자리였다.

김 부총리는 공식적인 경제장관회의 외에는 수시로 관계부처 장관들과 경제현안 간담회를 열어 탄력적으로 정책방향을 논의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밀실논란’이 불거졌던 서별관회의 대신 앞으로 현안별로 각 부처 장관과 청와대 정책실장, 경제수석 등이 참석하는 경제현안간담회를 정부서울청사나 청와대 등에서 열 계획이다.

김 부총리는 이날 회의에서 “7월에 여러 경제정책 이슈가 많다면서 우선 이달 중순 5년간 우리 정부의 재정정책과 전략을 논의하는 재정전략회의를 대통령을 모시고 열 것”이라며 “전 국무위원과 청와대 참도들이 참여해 허심탄회하게 향후 5년간의 재정정책 방향을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달 말에 하반기 및 향후 5년간의 ‘새 정부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부총리는 또 “세제개편안 역시 국민생활과 직결되는 부분인 만큼 세심하고 면밀하게 살펴 이달 말이나 늦어도 8월초에는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예산편성에 대한 우려도 내비쳤다. 예산편성 장관들과 협의를 해야 하나 아직 임명이 안된 부처들이 있어 걱정이다면서 임명된 부처는 장관이 중심을 잡고 예산 편성에 신경을 써달라고 부탁했다.

김 부총리는 국회 문턱에 가로막힌 추가경정예산안(추경)의 신속한 심의 및 통과가 필요하다는 입장도 다시 한 번 밝혔다.

김 부총리는 기재부 조직개편도 언급했다. 그는 “일자리와 소득재분배, 가계부채 문제 등 국민들의 생활고를 낮추기 위해 정부가 추진하는 핵심과제들을 위한 새로운 조직과 인원을 고려중”이라면고 덧붙였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