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서 발언 우려 靑에 전했지만 거취는 제 소관 아냐"
"화해·치유재단 사업 점검…위안부 기록물 유네스코 등재 자신"
[미디어펜=한기호 기자]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는 4일 탁현민 청와대 행정관의 저서에서 드러난 여성관·성 의식 관련 논란에 대해 "여가부 장관 후보자로서 탁 행정관의 저서 속 발언에 대해 우려할 점이 있다"며 "이같은 사실을 청와대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정현백 후보자는 이날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이정미 정의당 의원의 관련 질문에 이같이 답한 뒤 탁현민 행정관의 거취에 대해서는 "제 소관이 아니라 생각한다"고 선을 그었다.

여성을 단순 성적 대상으로 간주했다는 등 탁 후보자의 저서 속 발언에 대해서는 "공직 후보자가 하기에는 적절치 않다"며 "여성의 시각에서 이러한 부분이 차별로 느껴지기 때문에 이에 대해 고려하길 바란다는 우려사항을 청와대에 전달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정 후보자는 국회에 제출한 서면질의 답변서를 통해서도  "여성비하 등 성차별적 발언은 여성을 우리 사회 내 동등한 구성원으로서 존중하지 못하는 행위"라며 "설사 의도치 않은 발언이라 할지라도 성차별적 표현은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라고 비판한 바 있다.

   
▲ 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가 4일 국회 여성가족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했다./사진=미디어펜

한편 정 후보자는 한·일 위안부 합의 이후 일본 측에서 기금을 출연, 출범한 화해·치유재단에 관해 이날 "그동안의 재단 사업 활동 전반을 점검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어떤 문제가 있었는지 확인하고 재단의 기능과 역할을 어떻게 할지는 순차적으로 과정을 밟아 처리하겠다"면서, 태스크포스(TF) 구성에 대해서는 "그 여부는 말씀드릴 수 없지만 제가 취임한 뒤 가장 먼저 해야 할 주요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일본군 위안부 기록물의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사업에 관해서는 자신이 '역사 전공자'로서 관심을 갖고 있다며 "일본군 위안부 문제는 국제사회의 보편적 이슈이기 때문에 등재에 큰 무리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서면답변에서도 "등재 홍보 등 가능한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여가부 차원의 지원 의사를 피력한 바 있다.

정 후보자는 위안부 합의에 대해 "기본적으로 재협상을 할 수 있는 사안"이라면서도 "외교는 상호관계로 전면 무효화 등 단적으로 얘기하기보다 합의 사항에 문제가 있으니 새로 논의해 결과가 나와야 한다"고 조심성을 보였다.

여가부가 지난 5월 발간한 위안부 보고서에 대해서는 "12·28 합의에 대한 저자들 의견이 일치하지 않아서 보고서로 마무리됐지만 전체적으로 점검하고 수정할지 일단 점검해보고 필요한 조치를 하겠다"고 수정 여지를 남겼다.
[미디어펜=한기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