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내까지 파장…與 김상곤 이은 송영무·조대엽 인사논란에 추가 부담
[미디어펜=한기호 기자]문준용씨 취업 특혜 의혹 관련 '제보 조작'에 대한 국민의당의 진상조사 결과를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꼬리 아닌) 머리 자르기"라고 '말 폭탄'을 던진 이래 여야 대치와 국회 파행이 고착화하는 양상이다.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임명에 앞서 야3당이 '신(新) 부적격 3종 세트'로 함께 지목한 송영무·조대엽 장관 후보자 임명 강행 기류 외에도 여야 갈등 소지가 늘어난 격이기 때문이다.

원내 협상구도는 협치와 한층 멀어지고 있다. 전날(6일) 추미애 대표의 발언에 국민의당은 즉각 반발, 김상곤 부총리  임명 항의 차원에서 자유한국당·바른정당이 먼저 거부하던 추가경정예산(추경)안과 정부조직법 개정안 심의 등을 일체 보이콧했다.

국민의당은 이와 함께 추 대표의 사퇴, 민주당의 사과를 포함한 '납득할 만한 조치'를 요구하면서 정계은퇴마저 거론했으나, 추 대표는 "그냥 내버려 두라"는 반응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추 대표는 오히려 이튿날인 7일 오전 천안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제보 조작 사건을 거듭 국민의당의 '대선 조작 게이트'로 규정하고 "미필적 고의"이자 "북풍조작에 버금가는 것"이라고 재공격했다.

국민의당은 같은날 박주선 비상대책위원장이 "앞에선 협치를 운운하고 뒤에선 정쟁과 보복을 지지한 게 아닌가"라며 추 대표의 독설의 배후로 청와대를 거론하는 확전으로 대응했다. 

이와 함께 의원총회를 열고 추 대표의 사과와 함께 사퇴를 촉구하는 규탄 결의문을 채택하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추 대표는 사과 거부를 고수하고 있는 상황이다.

   
▲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7일 오전 천안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뒤 대선승리 충남세종 공로자 표창장 수여식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미디어펜


최명길 원내대변인은 이날 의총 직후 기자들을 만나 "정국을 원활하게 끌어갈 책임 대부분은 정부여당에게 있다"면서 "추 대표의 발언으로 협치나 국회 협조를 논의하는 것 자체가 의미가 없다고 결론 내렸다"고 전했다.

이어 "오늘 추 대표가 민주당 오전 회의에서 어떤 말을 하는지 보고가 있었다"며 "원래 그런 사람이라고 판단을 했기 때문에 지도부 포함 의원들 대부분이 담담한 반응을 보였다"고 덧붙였다.

국민의당 의원 전체 명의로 채택된 결의문은 "추 대표는 검찰 수사가 마무리돼가는 시점에서 여당 대표의 이름으로 검찰에 수사지침을 내리는 것도 모자라 아예 결론까지 제시하고 있다"며 "이는 과거 보복 정치를 일삼은 박근혜 정부의 김기춘·우병우와 다를 바가 없다"고 질타했다.

또한 "추 대표의 진정어린 사과와 대표직 사퇴를 요구하며, 납득할 만한 조치가 있을 때까지 국회 일정에 협조할 수 없다"고 당 차원의 국회 보이콧을 공식화했다.

다른 야2당도 추 대표 공세에 가세했다. 정우택 한국당 원내대표는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국민의당이 결국 우리 당과 같은 선택을 하지 않을 수 없게 된 것에는 오로지 독선과 독주, 협치파괴, 국회무시 행태로 오만한 권력에 취해있는 정부여당의 전적인 책임이 있다"며 "이런 행태가 바뀌지 않는 한 국회의 정상적인 운영은 어려울 것으로 예측된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내주 문재인 대통령 귀국 후 여권에서 이미 예고한대로 송영무·조대엽 후보자 등 남은 '신 부적격 3종 세트'에 대한 임명을 강행한다면 이는 의도적으로 야당을 파국이라는 막다른 길로 몰아가 정국을 파탄 내려는 시도"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도 오전 회의에서 '머리 자르기', '박지원 국민의당 전 대표 검찰 외압 행사' 발언을 거론하며 "추 대표는 판사 출신이다. 무죄추정 원칙이 있고 증거 없이 어떤 일도 예단하지 않도록 훈련받은 사람"이라고 같은 '판사 출신'으로서 지적했다.

아울러 "여소야대 상황에서 협치를 강조하고 앞장서도 부족할 사람이 소위 판을 깨는 언행을 하고 있어서 매우 걱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민주당에서 원내 협상을 주도하는 우원식 원내대표는 추 대표의 독설로 벌어진 공방을 제지하지도 못 하고, 추경안·정부조직법 개정안 심사를 관철시키지도 못하는 처지에 놓였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기자들을 만나 "추경안은 문재인 대통령이나 민주당을 위한 것이 아닌 국민을 위한 것"이라며 "추경이나 정부조직법을 안 하면 야당도 결코 국민의 비난을 피할 수 없다. 이걸 끝내놓고 다른 쟁점으로 가면 야당이 이야기할 수 있는 게 많아질 것"이라고 했다.

다만 '야당에 대한 보이콧 철회 요구가 추 대표의 사과를 전제로 한 것이냐'는 질문에는 "전제 이런 거 하지 말자"며 "추 대표와 연계시키지 말고 국민을 위해 일하자"고 답변을 피했다.
[미디어펜=한기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