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틸렌·폴리프로필렌 증설 및 신규 사업 투자 계획
[미디어펜=최주영 기자]롯데케미칼 타이탄이 말레이시아 증권거래소에 상장했다. 상장 규모는5억8000만주의 신주를 포함한 총 23억 779만1500주(약 4조원)로, 말레이시아 전체 상장사 중 시가총액 기준 30위권에 해당하는 대형 상장이다. 

11일 롯데케미칼은 이번 타이탄 상장으로 지난 2010년 타이탄 지분 100%을 약 1.5조원에 인수한 이래, 7년만에 기업 가치를 2.5배 이상 높이는 성과를 달성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 롯데케미칼 타이탄이 말레이시아 증권거래소에 상장했다. /사진=롯데케미칼 제공


신규 공모를 통해 확보한 약 1조원의 추가 자금은 말레이시아에서 진행하고 있는 에틸렌 및 폴리프로필렌 증설 프로젝트와 인도네시아 신규사업과 관련한 투자에 사용될 예정이다.
 
롯데케미칼 타이탄은 롯데그룹 신동빈 회장의 미래 수요 창출을 위한 전략적 M&A의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꼽힌다. 그 동안 식품과 유통에 강점을 보였던 롯데그룹은 신동빈 회장이 취임한 이후 석유화학 부문을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육성해 왔다. 

이러한 기조는 2003년 현대석유화학 인수, 2004년 케이피케미칼 인수로 이어져 롯데케미칼이 대한민국 대표 석유화학회사로 급성장하는 토대를 마련했다는 평가다. 

또 2010년에는 동남아시아의 대표 석유화학회사인 타이탄의 인수 성공으로 롯데케미칼은 국내를 넘어 글로벌 화학회사로 발돋움했다고 롯데케미칼은 설명했다.

한편, 롯데케미칼은 대규모 인수합병과 더불어 신규사업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2015년에는 롯데케미칼의 독자 기술력으로 우즈베키스탄 가스전 화학단지를 건설했고, 2018년 하반기 완공 예정인 북미 에탄크레커 합작사업을 진행한 바 있다. 

롯데케미칼 김교현 사장은 “기업공개를 통해 재무구조를 개선함은 물론 활발한 증설과 신규사업 투자로 동남아시아권을 넘어 글로벌 화학사로 거듭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미디어펜=최주영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