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백지현 기자]KEB 하나은행은 인공지능 (AI) 기반의 금융서비스 브랜드 ‘하이(HAI)’ 를 출범하고 첫 서비스로 로보어드바이저 ‘하이 로보(HAI Robo)’ 를 출시했다고 12 일 밝혔다.

   
▲ KEB 하나은행은 인공지능 (AI) 기반의 금융서비스 브랜드 ‘하이(HAI)’ 를 출범하고 첫 서비스로 로보어드바이저 ‘하이 로보(HAI Robo)’ 를 출시했다고 12 일 밝혔다./사진제공=KBE하나은행


하이는 하나금융그룹이 추구하는 행복한 (Happy) 금융의 ‘H’ 와 인공지능 ‘AI’ 의 합성어로 고객에게 반가운 인사를 전하는 ‘하이(Hi)’ 의 의미와  수준 높은 (High) 인공지능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향후 출시 예정인 인공지능 기반의 대화형 뱅킹서비스, 콜센터 상담봇, 모바일 챗봇 등 모든 인공지능 서비스에  하이 브랜드를 사용한다.  

하이 로보 는 작년 3 월 국내 은행 최초로 출시한 로보어드바이저 ‘Cyber PB’ 를 기반으로 했다. 정교한 딥러닝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탑재, 인공지능 알고리즘의 체계성과 온라인의 편의성을 결합했다. 

하이로보가 추천하는 포트폴리오에는 일반적으로 제공되는 과거 수익률, 변동성 외에도 자산 분산도,  비용 효율성, 시뮬레이션 등 다양한 정보가 제공된다.  스마트폰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이용이 가능하며 초보자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아울러 지난해 11 월 국내 최초로 문자메시지(SMS) 를 통해서 간편하게 송금할 수 있는 신개념 대화형 금융플랫폼인 텍스트 뱅킹 서비스에 인공지능 자연어 처리 기술을 적용하는 ‘하이 뱅킹(HAI banking)’ 서비스를 시범 운영하고 있다.  향후 문자메시지의 대화형 방식으로 인증서나 보안매체 없이 빠르고 편리한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할 예정이다.  

함영주 KEB 하나은행장은 “그 동안 자산 규모나 시간적 제약 때문에 PB 서비스를 받기 어려웠던 고객도 쉽고 편리하게 인공지능 PB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됐다” 며 “손님의 일상생활 속에서 친밀감을 형성하고 최적의 생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지능적인 금융 개인 비서로 하이를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