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전남 진도 해상에서 침몰한 세월호 선장 이모(69)씨가 17일 오전 전남 목포해경에 출두해 2차 조사를 받고 있다.

이 선장은 이날 새벽 1차 소환조사를 마친 뒤 목포 시내의 한 병원에 입원해 있다가 다시 소환됐으며, 해경은 이씨를 상대로 세월호의 침몰원인 등에 대해 집중 조사를 벌이고 있다.

이씨는 유가족과 승객들에게 “죄송하다. 면목없다”고 짤막히 대답했다.

   
▲ 16일 오전 9시께 전남 진도군 관매도 인근 해상에서 인천에서 출발해 제주로 향하던 여객선 '세월호'가 침몰돼 구조대원들이 승객들을 구조하고 있다/뉴시스

한편 해경은 진도 여객선 세월호 침몰 원인으로 “해수부 권고 항로를 벗어나 침몰 사고가 일어났다”고 밝혔다.

여객선 침몰사고를 조사 중인 해경수사본부가 선장 이모씨 등 핵심 승무원을 밤새 조사한 결과 급격한 ‘무리한 변침’이 사고 원인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변침(變針)이란 여객선, 항공기 운항 등에서 주로 사용하는 용어로 항로를 변경하는 말이다.

해경에 따르면 세월호가 완만하게 항로를 변경해야하는데도 급격하게 뱃머리를 돌린 것으로 보고 있으며, 이로 인해 선체에 결박한 화물이 풀리면서 한쪽으로 쏠려 여객선이 중심을 잃고 순간적으로 기울어 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앞서 16일 오전 8시58분께 진도군 조도면 병풍동 북쪽 1.8마일 해상에서 인천에서 출발해 제주로 향하던 6647톤급 여객선 세월호가 침수 중이라는 신고가 해경에 접수됐다.

이 여객선에는 수학여행에 나선 경기도 안산 단원고 학생 320여명과 교사 10여명, 승무원과 일반 승객 등 475명이 탑승했다. 단원고 학생들은 15일 오후 9시께 인천항에서 3박4일 일정으로 제주도 수학여행을 떠나 이튿날 낮 12시께 제주도 여객터미널에 도착할 예정이었다.

소식을 접한 네티즌은 “변침, 진도 여객선 침몰 원인 급작스런 항로변경 왜 했을까” “변침, 진도 여객선 침몰 원인 변침이 이 뜻이었구나” “변침, 진도 여객선 침몰 원인 인재가 확실하구만” 등의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