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정광성 기자]청와대는 14일 박근혜 정부시절 민정수석실에서 생산된 300종에 달하는 문건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지난 3일 전 정부 민정수석실에서 작성한 회의 문건, 검토자료 등 300종에 육박하는 문건을 발견했다고 말했다. 

공개된 자료에는 2014년 6월11일부터 2015년 6월24일까지 수석비서관회의 자료, 장관 후보자 등 인사 자료와 국민연금 의결권 등 각종 현안 검토 자료, 지방선거 판세 전망 등이 포함되어 있다.

특히 300여종 자료 가운데 이명박 정부 시절 자료 1건도 발견됐다. 이 자료는 2013년 1월 생산된 것으로 사무실의 책상 서랍 뒤쪽에 들어 있었다고 박 대변인이 밝혔다.

박 대변인은 이들 문건 가운데 삼성경영권과 관련된 메모는 그대로 읽어보였다. “삼성경영권 승계 국면, 화살표, 기회로 활용, 경영권 승계 국면에서 삼성이 뭘 필요로 하는지 파악해서 도와줄 것은 도와주면서 국가경제에 더 기여하도록 유도하는 방안 모색, 삼성 당면 과제에 정부도 상당한 영향력 행사 가능”이다. 

또 “경제민주화 관련 법안 대응, 금산분리 원칙 규제 완화 지원이라고 적혀있다”고 박 대변인은 발표했다. 

즉 박근혜 정부가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 과정에서 국민연금이 찬성 결정을 내리는데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친 정황을 보여주는 문건으로 볼 수 있다. 

이밖에도 문건에는 “문화예술계 건전화로 문화융성 기반 정비, 건전보수권을 국정 우군으로 적극 활용, 문체부 주요 간부 검토” 등 ‘블랙리스트’와 관련된 것으로 보이는 내용도 있다고 박 대변인은 발표했다. 

고 김영한 민정수석의 자필 메모로 보이는 자료도 있다. 박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자료를 보여주며 여기에는 일부 언론의 간첩사건 무죄판결 조성, 간첩에 대한 관대한 판사, 차제 정보 수사 협업으로 특별형사법 입법토록, 대리기사 남부 고발 철저 수사지휘 다그치도록 등이 적혀 있다”고 했다.

“대리기사는 당시 세월호 유가족대책위원회 대리기사 폭행 사건 관련으로 보인다”면서 “이들 자료는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과 관련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덧붙였다. 

발견된 문건에는 이명박 정부 시절 자료 1건도 포함됐다. 2013년 1월 생산된 것으로 사무실의 책상서랍 뒤쪽에 들어 있었다고 한다. 

박 대변인은 “관련 자료들이 이번에 발견됨에 따라 그 사본을 검찰에 제출할 예정”이라며 “사본은 대통령기록물 아니다. 원본자료는 비서관실에서 대통령기록관으로 이관 절차 오늘 밟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 청와대는 14일 과거 정부 민정수석실 자료를 캐비닛에서 발견한 고(故) 김영한 민정수석의 자필 메모로 보이는 문건을 공개했다./사진=청와대 제공

[미디어펜=정광성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