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검찰은 '제보 조작' 사건에서 당 차원의 검증 부실을 확인하기 위해 대선 당시 제보를 폭로했던 국민의당 공명선거추진단의 김인원(54·부단장) 변호사를 15일 소환조사한다.

사건을 맡은 서울남부지검 공안부(강정석 부장검사)는 김인원 변호사에게 15일 오전10시 소환조사를 통보했다고 14일 밝혔다.

검찰은 공명선거추진단 단장이었던 국민의당 이용주 의원 보좌관의 휴대폰을 압수해 분석하는 등 당 윗선에 대한 본격 조사에 들어간 상태다.

김 변호사 외에도 함께 제보를 폭로했던 공명선거추진단의 김성호(55·수석부단장) 전 의원과 단장이었던 이용주 의원에 대한 소환도 초읽기에 들어간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지난 8일 압수한 보좌관 김씨의 휴대폰을 비롯해 김 전 의원과 김 변호사의 휴대전화 통화·메시지 내역도 확보해 분석 중이다.

   
▲ 지난 5월6일 더불어민주당은 문준용씨 특혜 의혹제기와 관련해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유포와 비방 등의 혐의로 국민의당 관계자들을 서울남부지검에 고발했다./사진=(좌)연합뉴스,(우)국민의당 제공

검찰은 이에 대해 지난 13일 "이 의원 보좌관인 김씨가 공명선거추진단에서 일했기 때문에 휴대전화에 의미 있는 내용이 있는지 확인하려는 차원에서 확보했다"며 "김 전 의원 등 제보공개 과정에 관한 것들을 복기해 조사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검찰은 문재인 대통령 아들 문준용씨의 입사특혜 의혹에 관한 '허위조작' 자체는 당원 이유미(39)씨의 단독범행으로 보고 있으나,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죄의 고의 여부를 두고 '부실 검증'에 대한 당 윗선의 형사책임이 어디까지 이어질지 살펴보고 있다.

검찰이 살펴보고 있는 압수휴대폰 등 관계자들 통신 통화 내역에서 어떤 스모킹건이 나오느냐에 따라 향후 수사가 급전개될 것으로 보인다.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