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객선 세월호가 지난 16일 진도 해상 부근에서 침몰한 가운데 17일 사고해역을 찾은 실종자 가족들은 오열하고 있다.

실종자 가족들은 16일 사고 소식을 듣고 한걸음에 현장까지 달려왔고 ‘살아있을 것이다’라는 믿음 하나로 의지한 채 먼 바다만 바라봤다.

   
▲ 16일 오전 9시께 전남 진도군 관매도 인근 해상에서 인천에서 출발해 제주로 향하던 여객선 '세월호'가 침몰돼 구조대원들이 승객들을 구조하고 있다/뉴시스

이날 오전 전남 진도군 팽목항에서는 실종자 가족들의 사고해역 방문이 이어졌다. 가족들은 사고 순간부터 휴대전화를 손에 쥔채 혹시 모를 소식을 기다렸다.

이에 경비정과 민간어선이 총 동원돼 사고해역으로 가고 싶어하는 가족을 중심으로 출항이 진행됐다. 2시간 남짓 항해 끝에 사고해역에 도착한 순간 가족들은 갑판에 털썩 주저앉아 버렸다.

주저앉은 학부모는 "아들아, 내가 해줄 수 있는 것이 아무 것도 없구나"라며 바닥을 치며 오열했다.

한 학부모는 "아들아, 어디있니. 엄마 왔어. 너 보고 싶어서 엄마가 왔어. 빨리 돌아와"라며 쓰러졌다.

딸을 기다리고 있는 학부모는 "엄마랑 싸우지만 않았어도 너가 전화했을 건데. 엄마가 미안해. 엄마 용서해줘"를 연신 외쳤다.

지난 16일 오전 8시58분께 진도군 조도면 병풍동 북쪽 1.8마일 해상에서 인천에서 출발해 제주로 향하던 6647톤급 여객선 세월호가 침수 중이라는 신고가 해경에 접수됐다.

이 여객선에는 수학여행에 나선 경기도 안산 단원고 학생 320여명과 교사 10여명, 승무원과 일반 승객 등 475명이 탑승했다. 단원고 학생들은 15일 오후 9시께 인천항에서 3박4일 일정으로 제주도 수학여행을 떠나 이튿날 낮 12시께 제주도 여객터미널에 도착할 예정이었다.

사고 당시 세월호에는 475명이 탑승하고 있었으며 이 중 9명이 숨지고 179명이 구조됐다. 나머지 287명에 대해서는 수색작업이 진행 중이다.

이 같은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세월호 구조, 정말 안타깝다” “세월호 구조침, 뉴스를 보는데 눈물이 흘렀다. 남일 같지가 않다” “세월호 구조, 정말 마음이 아프다. 생존자들 많이 구조됐으면 좋겠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