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정부가 민간 인재를 대상으로 2015년 7월부터 진행해 온 헤드헌팅에서 '여성 3호 공무원'이 탄생했다. 

인사혁신처와 통계청은 윤지숙(51) 전 IBM 상무를 통계청 마이크로데이터 과장으로 임용한다고 16일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 2월 행정자치부 정부통합전산센터장에 김명희(49) 전 SK텔레콤 IoT솔루션사업본부장을, 4월에는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 전시홍보과장에 지연수(48) 전 미국 서던캘리포니아대학교(USC) 퍼시픽아시아박물관 큐레이터를 임용했다. 이들이 각각 정부헤드헌팅 '여성 1호'와 '여성 2호'이다.

'여성 3호'로 임용되는 윤지숙 과장은 데이터 분석·컨설팅 분야 전문가로, 서울대 통계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계산통계 석사학위를 받았다.

윤 과장은 SAS 코리아, 유니보스 등에서 일했고, 씨티은행에서는 합병한 은행의 데이터 통합을 성공리에 마무리한 경력이 있다. 

또, IBM에서는 금융산업 전담자로 일하며 회사 최초로 금융권 빅데이터 사업을 수주하는 성과를 냈고, 작년부터는 'Big Data'의 대표를 맡는 등 20여 년간 데이터 분석, 마케팅 분야에서 경력을 쌓았다고 인사처는 설명했다.

통계청 마이크로데이터 과장은 마이크로데이터 통합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하고, 관련 서비스 운영을 책임지는 관리직이다. 

윤 과장은 앞으로 통계청 및 통계작성기관의 마이크로데이터를 입수하고 데이터 품질을 점검해 DB를 구축하는 한편 안정적 서비스 운영과 이용 활성화를 위한 홍보, 제도개선 등 업무를 수행한다.

윤 과장은 "데이터 분석과 마케팅업무 등 그동안 쌓아온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마이크로데이터 과장으로서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더 많은 민간 여성인재가 공직에서 관리자로서 역량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부헤드헌팅은 민간 인재를 영입해 공직 개방성과 전문성,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도입됐다. 

각 부처의 인사부서에서 인사처에 요청하면 인사처가 직위·직무 분석, 시장조사 등을 거쳐 필요한 인재를 발굴해 영입한다. 그동안 정부헤드헌팅으로 총 21명의 민간 전문가가 각 부처 개방형 직위로 임용됐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