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국의 파리기후변화 협정 탈퇴 선언을 번복할 가능성을 시사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16일(현지시간) 공개된 프랑스 주간지 '주르날 뒤 디망슈' 인터뷰에서 최근 트럼프 대통령과 정상회담에서 기후변화 문제를 논의한 사실을 언급하며 "그는 다음 몇 달간 해결책을 찾으려 노력하겠다고 내게 말했다"고 전했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이어 "우리는 그를 파리협정으로 돌아올 수 있게 할 것들에 대해 상세히 이야기했다"고 덧붙였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도 지난 13일 양국 정상회담 후 회견에서 미국이 파리협정에 대한 입장을 바꿀 수도 있다는 가능성을 열어뒀다.

당시 그는 "파리기후협정과 관련해 무언가가 일어날 수 있다. 뭐가 일어날지 두고 보자"면서 무슨 일이 일어나지 않더라도 "그것대로 괜찮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그는 파리협정 탈퇴 결정에도 미국은 환경 보호 의지가 있다고 강조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이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의 파리협정 탈퇴 결정을 존중한다" 면서 "의견 차이에도 파리협정 문제를 (미국과) 계속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그동안 두 정상은 미국의 파리협정 탈퇴 문제를 두고 대립각을 세웠다.

트럼프 대통령은 파리협정이 미국에 불공평하다며 지난달 1일 이 협정 탈퇴를 공식 발표했으며, 마크롱 대통령은 이를 "미국의 역사적인 실수"라고 비판했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