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제보 조작 공모' 여부와 관련해 국민의당 윗선을 본격적으로 수사하기 시작한 검찰은 17일 이준서 전 최고위원(40·구속)를 재소환해 조사에 들어갔고, 당 공명선거추진단 수석부단장이던 김성호 전 의원에게 18일 오전 소환조사를 통보했다.

김 전 의원의 재소환은 이달 3일 이후 14일만이다.

문재인 대통령 아들 문준용씨의 입사특혜 의혹에 대한 제보 조작과 관련해 사건을 맡은 서울남부지검 공안부(강정석 부장검사)는 이날 김 전 의원을 피의자 신분으로 재소환해 조사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검찰은 제보 조작 자체는 당원인 이유미(39구속)씨의 단독범행이라고 판단하고 있지만 이에 대한 당내 전파와 의혹 발표에는 당 차원의 검증이 부실하고 일부 고의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이와 관련해 김 전 의원은 대선 직전인 지난 5월5일 추진단 부단장이던 김인원 변호사와 함께 기자회견을 열어 준용씨에 대해 조작된 제보를 공개한 혐의(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를 받고 있다.

김 전 의원은 해당 제보의 진위를 둘러싼 공방이 당시 선거기간 중에 거세지자 제보 공개 이틀 뒤인 7일에도 김 변호사와 함께 2차 기자회견을 열어 제보가 진짜라는 취지로 말한 혐의도 있다.

   
▲ 검찰은 국민의당 공명선거추진단 수석부단장이던 김성호 전 의원에게 18일 오전 소환조사를 통보했다. 지난 5월6일 더불어민주당은 문준용씨 특혜 의혹제기와 관련해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유포와 비방 등의 혐의로 국민의당 관계자들을 서울남부지검에 고발했다./사진=(좌)연합뉴스,(우)국민의당 제공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