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 투명성'은 네이버의 경영 핵심 가치 분명
신뢰도 및 직원 명예 회복 위해 법적 대응 고려
[미디어펜=홍샛별 기자]네이버는 19일 한겨레신문의 "네이버와 카카오(다음)의 기사 배열에 삼성이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는 의혹 보도에 대해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 


   
▲ 네이버는 19일 한겨레신문의 "네이버와 카카오(다음)의 기사 배열에 삼성이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는 의혹 보도에 대해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 사진은 네이버 뉴스의 모바일 메인 노출 이력/사진=네이버 제공


이날 한겨레신문은 삼성이 네이버와 다음 등 주요 포털사이트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게 불리한 내용의 기사가 노출되지 않도록 영향력을 행사한 정황이 검찰 수사 과정에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네이버는 해당 의혹이 제기된 2015년 5월 15일 관련 기사들은 네이버 모바일 메인에 7시간 32분 동안 노출됐다"며 "1분 단위 기사배열이력이 공개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 조차 확인하지 않은채 정황만으로 의혹을 제기한 점은 매우 유감스럽다"고 반박했다.
 
이어 "제기된 의혹과 달리 네이버는 2009년부터 '메인노출이력'을 공개하고 있다"며 "어떠한 외부 요인에도 네이버 뉴스 서비스 책임자(신문법상 기사배열 책임자)인 유봉석 전무이사를 포함한 직원들이 지켜 온 기사 배열 원칙이 흔들린 적이 없다"고 강조했다. 

네이버는 "이번 보도는 네이버가 경영 핵심 가치로 지켜오는 '플랫폼의 투명성'을 훼손시켰을뿐 아니라 해당 업무를 담당하는 직원들에게도 큰 상처를 남겼다"며 "네이버는 플랫폼에 대한 신뢰와 직원들의 명예를 회복하고자 법적 대응을 포함한 모든 조치를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더불어 향후 인공지능추천 시스템인 AiRS 추천 뉴스 및 사용자 피드백 기반 랭킹 알고리즘 방식의 배열 기사를 지속적으로 늘려나가는 등 신뢰받는 네이버가 되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는 의지도 드러냈다. 

한편, 네이버는 기사배열 과정에서 '클러스터링 알고리즘'을 적용하고 모바일 메인화면 '뉴스'판과 PC의 '뉴스홈'의 기사 배열 이력을 공개 중이다. 또 언론학자 및 각계 전문가 9인으로 구성된 뉴스편집자문위원회가 기사 배열과 뉴스 서비스의 주요 개편 사항에 대한 검증도 진행하고 있다.
[미디어펜=홍샛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