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가맹분야 불공정 관행 근절 대책'에 대한 공식 입장 발표
[미디어펜=나광호 기자]박기영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회장은 19일 '가맹 갑질'에 대해 사과하고 자체 개정안을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박 회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공정거래위원회의 '가맹분야 불공정 관행 근절 대책'에 대한 공식 입장을 발표했다.

그는 "부적절한 행동으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고 잘못된 관행으로 가맹점주의 눈물을 흘리게 했다"며 "최근 여러 가지 일로 국민에게 불편을 끼친 데 대해 프랜차이즈 산업인을 대표해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공정위의 대책은 원칙적으로 저희가 그동안 고민하고 연구해온 방향과 맥을 같이하고 있다"면서 "정부의 프랜차이즈 정책에 적극적으로 협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공정위가 전날 발표한 '가맹분야 불공정관행 근절대책'은 ▲정보공개 강화 ▲가맹점주 협상력 제고 ▲가맹점주 피해방지수단 확충 ▲불공정행위 감시 강화 ▲광역지자치와 협업체계 마련 ▲피해예방시스템 구축 등의 내용이 포함됐다.

   
▲ 박기영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회장이 김상조 공정위원장에게 만남을 제안했다./사진=연합뉴스

박 회장은 공정위가 50개 브랜드를 하반기에 일제조사하겠다고 예고한 것에 대해서는 "일부 업체의 잘못으로 전체가 매도돼 전체 산업이 무너지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를 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김상조 공정위원장이 재벌기업에 '스스로 변화할 수 있는 시간을 주겠다'고 했듯, 프랜차이즈 업계에도 자정과 변화할 시간을 달라"며 "김 위원장과 프랜차이즈산업인과 허심탄회하게 현안을 논의할 수 있는 만남의 기회를 줄 것을 이 자리를 빌려 제안한다"고 말했다.

그는 "최근의 발생한 프랜차이즈 위기는 저희 산업이 한 단계 성숙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며 "환골탈태하는 각오로 혁신하여 반드시 국민의 사랑과 신뢰를 받는 프랜차이즈 산업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