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정광성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19일 여야 4당 대표들과 만난 자리에서 “정부는 열심히 하고 싶은 욕심과 대선 공약을 실천하기 위해 추경을 편성했다. 100% 만족스럽지 않더라도 처리해주면 더 열심히 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상춘재에서 여야 4당 대표들을 초청한 오찬회동에서 이같이 말하며 “여소야대 상황에서 정국운영에 어려움이 많다. 야당에서도 협력할 것은 협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4당 대표들과의 오찬회동은 문 대통령이 한미 정상회담과 주요 20개국(G20) 정상회담 성과에 대해 대표들에게 설명하는 취지로 마련 됐다. 하지만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청와대의 거듭된 요청에도 이날 회동에 참석하지 않고 충북 청주의 수해지역을 찾았다.

문 대통령은 한미정상회담과 G20정상회담 성과에 대해 “두 순방 모두 비교적 잘 됐다고 생각한다. 이번에 G20회담에는 IMF나 세계은행, OECD 국제기구들도 참석했는데 국제경기가 분명히 회복세를 보이지만 FTA, 브랙시트 등 정치적 불확실성이 있다고 평가하면서 각국이 경기 좋은 호기를 살릴 수 있도록 최대한 총력을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거기서 재정의 역할을 확대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각당 대표들을 향해 “우리도 마찬가지로 경기가 좋아지고 있다. 여기에 물만 주면 작년보다 경제가 더 좋아 지게 할 수 있다”면서 “경제를 살려내는 차원에서 대표님들이 크게 지도력을 발휘해 달라”고 당부하며 추경에 대한 야당의 합의를 우회적으로 언급했다.

이 자리에서 각 당 대표들은 내각 구성 ‘인사 5대원칙’을 지키지 못한데 대한 대통령의 입장 표명과 실질적 협치를 위해 대통령의 양보를 요청했다.

또 지난 원내대표 회동에서 약속했던 ‘여야정 협의체 구성’, 신고리5·6호기 중단 신중추진, 남북관계 개선 신중접근, 한미FTA 개정협상 대책 등 다양한 현안에 대해 대화를 나눴다.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5대 인사원칙 부분은 선거 때 말씀 드린 것은 원칙이다. 인수위가 있었다면 이 원칙을 실천할 구체적 기준을 마련했을 텐데 그렇지 못했다”면서 “그렇다 하더라도 유감스럽다. 구체적 기준을 마련해서 공개하고, 투명하게 해 나가려고 한다”고 답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대북 제의에 대해 “이번 북한에 대한 대화 제의는 사전에 미국과 일본에 통보하고 양해를 구했다. 이번 해외순방에서 미·일 정상과 만났을 때도 비핵화를 위한 대화와 비정치적 인도적 대화의 구분에 대해 여러 번 설명을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비핵화를 위한 대화는 올바른 여건 조성이 조건인데, 그와 별개로 인도주의적인 대화는 우리가 주도하는 것”이라며 “이 역시 비핵화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합의했다. 큰 부분들에 대해 공감해 주시면 걱정하시지 않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한미 FTA 대해 문 대통령은 “한미FTA는 재협상이 아니라는 것을 한미 단독·확대 정상회담에서 여러 차례 대화를 나누었다”면서 “한미간 상품과 서비스 교역에서 각각 흑자와 적자가 엇갈리지만 전체적으로 균형이 맞다는 점을 분명히 하였다”면서 “이런 문제에 대해 국회하고도 충분히 협의하게 될 테니까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좋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사드에 대해선 “지금 정부가 하고 있는 것이 최선의 입장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탈(脫)원전정책’에 대해 “원전정책에 대해 밀어붙이기가 아니냐는 의견도 나오는데 오히려 정반대”라면서 “신고리 5·6호기에 대해 제 공약은 전면 중단이었지만, 공약했다고 해서 밀어붙이는 것은 무리라고 생각하여 공론조사라는 민주적 절차를 따르겠다”고 말했다.

또 최근 정부가 발표한 최저임금 인상에 대해선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부작용도 걱정하는 목소리도 있다. 정부는 인상과 이를 감당하기 어려운 소상공인과 영세중소기업 대책을 바로 발표를 했다”면서 “연말까지 계속 보완하고 점검할 것이며 국회가 입법으로 받쳐줘야 하는 부분이 상당수 있으니, 국회에서도 함께 노력해 주시고 총력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당 대표로서 맨처음 발언 기회를 가진 박주선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지금 정치구도가 국민이 만들어 준 다당제 체제 아래 협치는 불가피하다. 이 자리가 협치의 생산적 정치를 마련하는 원년이 되길 기대한다”면서 “타협과 양보라는 단어의 의미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시되고 피부에 와 닿는 그런 계기가 돼야 하지 않나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혜훈 바른정당 대표는 “국민들이 새 정부에 거는 기대와 바람이 굉장히 높을 것 같다. 이 기대를 실망으로 바뀌는 일이 없도록 지지층의 목소리에 편중되지 않고 야당의 목소리도 들어주길 부탁한다”면서 “시민과 전문가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주는 대통령이 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정미 정의당 신임 대표는 “정의당이 너무 문재인 정부 편드는 것이 아닌가 하는 얘기를 듣는다. 그런데 새 정부는 대한민국의 19번째 정부가 아니라 새로운 대한민국의 새 출발이라고 생각한다”면서 “국민의 민심을 수용되는 길이라면 언제든 협력하겠다는 것이 정의당 입장이다”고 말했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외교 공백을 메우기 위해 연일 강행군하며 일자리 추경에 대해서도 노심초사하는 대통령의 모습에 국민들도 많이 힘을 얻고 있다”면서 “국민을 향해 일하는 협치, 통 큰 정치의 장으로 분위기가 이끌어졌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전 청와대 상춘재에서 정당대표 초청 정상외교 성과설명회를 하기에 앞서 참석한 여야 4당 대표들과 환담하고 있다. 국민의당 박주선 비상대책위원장(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 문 대통령, 바른정당 이혜훈 대표, 정의당 이정미 대표이다./사진=청와대 제공

[미디어펜=정광성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