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조한진 기자]재계가 19일 국정기획위원회가 발표한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 대해 기대와 공감을 표시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이날 "경제계는 이번 국정운영 계획이 수출·제조·대기업 중심이었던 과거성장방식의 한계를 극복하고, '더불어 잘 사는 경제'를 위한 새로운 성장공식을 잘 제시했다"고 평가했다.

   
▲ 문재인 대통령(왼쪽)과 이낙연 국무총리가 19일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국정과제 보고대회에서 국정기획자문위원들의 세부 발표에 박수로 화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어 "경제계는 소득주도 성장을 위한 일자리경제, 공정경제, 민생경제, 4차 산업혁명, 혁신성장 등이 달성될 수 있도록 기업의 자발과 솔선을 유도하는 데 힘을 보탤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대한상의는 "정부는 과감한 규제완화, 신산업 인프라 구축, 인재양성 등을 통해 기업들이 활발하게 일을 벌이는 여건을 조성하고, 기업은 투자와 일자리창출 등으로 화답하는 정부와 기업 간 팀플레이가  원활하게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서 일자리 창출과 4차 산업혁명 선도를 핵심 경제과제로 삼은 것에 공감한다"고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전경련은 이를 위해 "신성장 동력을 육성하는 한편, 규제개혁과 노동개혁을 통해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며 “경제계도 혁신과 투자를 통해 일자리 창출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했다.

한국경영자총협회도 "국정기획위 5개년 계획에서 일자리 창출을 최우선 과제로 정한 것에 공감한다"고 했다.

경총은 "지금 우리는 일자리의 양을 늘리는 동시에, 질도 높여야 하는 시대적 과제를 안고 있다. 과감한 규제개혁과 신성장동력 발굴을 통해 기업이 마음껏 투자하고 일자리를 만들어 낼 수 있는 환경 조성이 필요하다"는 바람도 나타냈다.

경총은 "정책의 구체적 실행방안에 대해 노사정을 비롯한 이해 관계자들의 심도 있는 논의를 통해 산업현장의 갈등과 혼란이 최소화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미디어펜=조한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