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백지현 기자]최종구 금융위원장은 19일 “성장잠재력을 높이고 일자리를 확대하는 생산적 금융에 집중해야 한다”고 밝혔다.

   
▲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19일 “성장잠재력을 높이고 일자리를 확대하는 생산적 금융에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미디어펜


최 위원장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부채 확대로 단기적인 호황을 유도하는 소비적 금융은 더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면서 “보다 생산적인 분야로 자금이 흘러가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핵심 정책 방향으로 신뢰의 금융, 포용적 금융, 생산적 금융 세 가지를 제시하고, 이 가운데 생산적 금융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중소·벤처 등 혁신기업이 보유한 기술과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충분한 자금을 원활히 지원받을 수 있도록 정책금융부터 일자리 중심의 금융지원 체계로 개편하겠다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중소·벤처 등 혁신기업이 보유한 기술과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충분한 자금을 원활히 지원받을 수 있도록 금융시스템을 개선할 것”이라며 “정책금융부터 일자리 중심의 금융지원 체계로 개편하고, 민간은행 등으로 점차 확산해 나갈 것”이라고 언급했다.

‘포용적 금융’도 정책 방향에 대해서는 “금융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금융에 요구되는 사회적 책임이 커지고 있다. 우리 경제에 만연해 있는 빚 권하는 폐습은 사라져야 한다”며 “금융소비자를 호도해서 쉬운 대출을 조장하는 부당한 광고나 권유는 금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상환능력이 부족한 청년들에게 쉽게 돈을 빌려주는 일이 없도록 하고 빚의 고통을 덜어주는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영세 취약계층 중에서 경제활동의 의지가 강한 이들에게는 별도의 배려를 할 수 있도록 서민금융정책을 재설계하고, 장기소액연체채권은 적극적으로 정리해 고통받고 있는 채무자들의 빠른 재기를 돕겠다고 밝혔다.

최 위원장은 ‘안정적인 부채관리’와 ‘가계소득 개선’을 두 축으로 한 가계부채 문제의 해결책을 모색하겠다고 강조했다.  

최 위원장은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체제 구축 등을 통해 금융회사 여신심사 시스템을 선진화하고 범정부적 협업체계를 한층 강화해 적극적으로 대응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