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이 신한은행의 정치인 계좌 불법조회 의혹과 관련, 노회찬 전 정의당 대표 등에 대한 계좌 조회가 이뤄졌지만 불법성은 없었다는 가닥을 잡았다.

18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감원은 신한은행의 정치인 계좌 불법조회 여부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노회찬 전 정의당 대표 등 7명에 대한 계좌조회가 불법적이지 않다는 결론을 내렸다.

앞서 민주당 김기식 의원은 지난해 10월 신한은행이 2010년 4월부터 9월까지 박지원 의원 등 야당 중진의원 및 정관계 인사 22명의 고객정보를 불법 조회했다고 주장했다.

금감원은 22명 중 15명은 동명이인이고, 노회찬 전 정의당 대표 등 7명은 실재 인물인 것으로 확인했다. 금감원은 다만 합당한 과정을 거친 조회라고 판단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이날 뉴시스와 가진 전화 통화에서 "노 전 대표 등에 대한 조회가 이뤄진 것은 사실이지만, 불법 조회는 아니다"라고 밝혔다.

신한은행의 한 관계자는 "당시 노 전 대표가 서울시장 선거에 출마했는데, 짧은 시일 내에 계좌가 수십개씩 만들어졌다"며 "이런 경우 계좌를 살펴보도록 돼있고, 정상적인 절차였다"고 설명했다.

한편 금감원은 신한은행의 정치인 계좌 불법조회 의혹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경영감사부와 검사부 직원들이 가족과 지인의 계좌 수백건을 불법으로 조회한 사실을 확인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전수 조사를 하는 과정에서 은행 직원들이 수백건씩 무단으로 가족 계좌를 조회한 사실이 파악됐다"고 밝혔다.

신한은행 측은 "직원들이 자신들의 가족 계좌를 일부 부당 조회한 것이 사실"이라며 "앞으로는 이런 일이 이뤄지지 않도록 시스템 등을 철저히 개선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