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주재로 20~21일 개최…처음으로 당·정·청 함께 모여 끝장토론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9일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국정과제 보고대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새 정부 첫 국가재정전략회의가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20일부터 이틀 동안 열린다. 

문 대통령을 비롯 전 국무위원과 여당대표 등이 모여 향후 5년간 국정 운영의 틀과 나라 살림살이를 의논하는 자리다.

이번 회의에선 우선 새 정부 첫 번째 회의인 만큼 국정비전을 공유하고 재정정책 방향과 국정과제 추진방향이 중점 논의 된다.

회의는 크게 두 세션으로 나눠 진행된다.

1세션에서는 문 대통령의 집권기간 동안의 재정정책방향과 주요 재원배분 방향(분야별 우선순위 설정 등), 재정개혁 추진방향, 지출구조조정 방안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한다.

2세션에서는 일자리, 성장동력, 저출산, 민생 등 핵심 국정과제에 대해 각 분야별로 주요 재정투자방향과 지출구조조정 방안 등에 대해 심도 있게 토론이 이뤄진다.

정부는 이번 회의는 예년과 달리 ‘소통과 토론’에 역점을 두고 국정 비전과 재정정책방향 등에 대한 공감대 제고와 실천방안 마련에 주력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나랏돈, 이렇게 써 달라’는 국민의 목소리를 영상을 통해 경청하고 참석자들간 격의 없는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결론을 미리 정하지 않고 충분한 소통을 통해 해답을 찾아 나가는 열린 토론으로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번 회의는 처음으로 당·정·청이 함께한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우원식 원내대표, 정책조정위원장 등이 참석해 함께 의견을 나눈다.

또 과거 회의와 달리 17개 정부부처 실장 등이 처음으로 배석하고, 회의 결과를 각 부처가 공유한 뒤 책임지고 이행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이번 회의에서 논의된 내용을 2017~2021 국가재정운용계획과 내년도 예산안에 반영할 계획이다.

한편 전날 발표된 ‘문재인 정부 국정운영 5개년 계획’을 차질없이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178조원의 예산이 필요할 것으로 추산됐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