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독일 정부는 자국 인권운동가 체포 등 인권 탄압에 맞서 터키 정부에 제재와 경고 조처를 고려하면서 터키 여행 경보 발령도 검토하고 있다고 현지 언론이 2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날 지그마어 가브리엘 독일 외교부 장관이 독일 국적 인권운동가 페터 슈토이트너에 대해 언급하며 이러한 견해를 밝혔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터키와 갈등이 고조되자 휴가 일정을 단축한 가브리엘 장관은 "슈토이트너는 터키 전문가도 아니며 터키에 관해 글을 쓴 적이 없고 기성 정치세력과 접촉하지도 않았다"면서 터키 당국의 슈토이트너 체포가 부당하다고 짚었다.

가브리엘 장관은 그러곤, 다른 독일인이라도 이와 같은 일을 겪지 말라는 법이 없다고 밝히고 "달리 대응할 방법이 없다"며 경보 검토 배경을 설명했다.

여행 경보는 자국민이 여행 중 신변에 위협을 느낄만한 요인이 있을 때 내려진다.

대연정 소수당인 사회민주당 소속 가브리엘 장관은 다수당인 기독민주당의 앙겔라 메르켈 총리뿐 아니라 유럽연합(EU) 관리들과도 터키 제재를 함께 다뤄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가브리엘 장관은 수출보증 철회, EU가 가입 전 비(非)회원국에 제공하는 자금 공급 중단 같은 제재도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고 dpa 통신이 전했다.

그는 독일 기업이 터키에 안전하게 투자할 상황이 아니라고 강조하면서 이들 제재를 언급했다.

앞서 터키 정부는 다임러, 바스프 등 독일 기업과 개인 등 68개 주체에 테러지원 혐의가 있다면서 독일 정부에 명단을 전했다고 디차이트 등이 보도했다.[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