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소정 기자]청와대가 국가안보실에서 발견된 이전 정부의 문건은 공개하지 않기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21일 "외교 안보 이슈는 국익을 고려해야 하고 민감한 내용이 있어 발표를 하지 않는 쪽으로 검토하고 있다"며 "주말에 발표하기로 한 문건 공개는 없을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국가안보실에서 발견된 다량의 문건은 양이 방대해 대통령기록관에서 직원이 나와 함께 목록 작업을 하고 있으며, 안보와 관련해서 새로운 법률 검토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국가안보실에서 나온 문건만 앞에 발견된 민정·정무·국정상황실 문건의 총 건수보다 상회할 것으로 보인다는 것이다.

이로써 박근혜 정부 때 안보 분야에서 가장 논란이 됐던 사드 도입 결정부터 조기 배치까지 사드배치 배경은 세상에 드러나지 않을 전망이다.

다만 청와대는 앞서 문건을 공개하면서도 "문건들의 내용이 위법의 소지가 있는 지시를 담고 있다고 봤다"며 일부 문건들의 제목과 개요를 밝혀온 만큼 앞으로도 위법 소지가 명백해 보이는 문건의 경우에는 추가로 공개할 수 있다.  

앞서 청와대는 지난 14일 청와대 민정수석실에서 박근혜 정부에서 생산된 문건을 시작으로 전체 수석과 비서관실에 대한 조사를 벌여 정무수석실과 국정상황실, 국가안보실 등에서 다량의 문건을 발견했다. 

18일에는 "국정상황실과 안보실에서 대량의 전 정부 문건이 추가로 발견됐다"며, 23일 주말쯤 발표할 것을 예고하기도 했다.

청와대는 이들 가운데 위법 소지가 있는 것으로 보이는 문건들의 일부 목록과 내용을 언론에 공개해왔으며, 특검에 관련 사본을 제출하고 원본은 대통령기록관에 이관 조치해왔다.

   
▲ 청와대 박수현 대변인이 7월14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과거 정부 민정수석실 자료를 캐비넷에서 발견했다고 밝히며 "고 김영한 민정수석의 자필 메모로 보이는 문건"이라고 공개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