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측할 수 없는 불규칙한 양자 난수, 암호로 활용 시 슈퍼컴퓨터로도 해킹 어려워
양자난수생성기를 초소형 칩으로 구현… 자율주행차∙스마트폰 등에 쉽게 탑재 가능
[미디어펜=조우현 기자]SK텔레콤이 세계에서 가장 작은 크기의 '양자난수생성 칩' 시제품 개발에 성공했다고 23일 밝혔다. 

   
▲ SK텔레콤이 세계에서 가장 작은 크기의 '양자난수생성 칩(chip)' 시제품 개발에 성공했다고 23일 밝혔다./사진=SK텔레콤 제공

'양자난수생성기'는 양자의 특성을 이용해 예측이 불가능하고 패턴이 없는 '순수 난수'를 지속적으로 만들어주는 장치다.
 
양자난수생성기로 만든 난수를 암호로 활용하면 아무리 연산이 빠른 슈퍼컴퓨터라도 쉽게 암호를 풀어낼 수 없다. 해킹의 위험성이 현저히 낮아지는 것이다. 양자 난수의 뛰어난 보안성을 인지한 해외 각국들은 양자난수생성기를 개발해 군사 등 특수 용도로 활용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상용화된 양자난수생성기는 사이즈가 크고 가격대도 높아 일반 대중제품에는 탑재할 수 없었다. 

이번에 SK텔레콤이 5x5mm의 초소형 칩 형태로 개발해내며 자율주행차·스마트폰·드론 등 다양한 IoT 제품에 양자난수생성기를 탑재할 수 있게 됐다. 또 IoT 제품의 통신을 양자 난수로 암호화해 보안 수준을 한 차원 높였다.
 
SK텔레콤과 함께 '퀀텀정보통신연구조합'에 참여하고 있는 김광수 우리넷 대표는 "양자암호통신 기술은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함께 만든 대표적인 협업 사례"라며 "SK텔레콤과 함께 글로벌 수준의 양자암호로 보안이 제공되는 광전송 기술을 개발을 할 수 있게 돼 자랑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진효 SK텔레콤 Network기술원장은 "인공지능·자율주행 등 데이터가 중요해지는 시대가 올 것을 예측하고, 이런 중요한 데이터 송수신을 위한 암호의 중요성이 더 높아질 것이라고 믿었기에 양자암호 기술개발에 집중했다"며 "향후 중소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양자암호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것"이라고 화답했다.
[미디어펜=조우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