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오전 10시부터 선내 공기 주입이 시작된 가운데 특수 잠수 요원들의 세월호 진입도 성공했다.

해수부 관계자는 뉴시스와 통화에서 "10시30분부터 선내 공기 주입이 시작됐으며 잠수요원들의 내부 진입도 성공했다"고 전했다.

   
▲ 진도 앞바다에서 침몰한 여객선 세월호의 생존자들에 대한 구조작업이 벌어지고 있다./사진=뉴시스

현재 1~2개의 포인트에서만 선내 진입을 시도하고 있지만, 3개 이상 진입 루트를 마련하는 등 다발적인 수색작업도 함께 실시한다.

이날 전남 진도군청에 마련된 '범부처 사고대책본부'는 이와 함께 실시간 상황 및 후속 대책을 발표했다.

대책본부는 피해 가족들을 위해 현장 구조 진행상황 등을 보여주는 '대형 CCTV 상황판'을 설치·운영하고, 해경청장이 구조상황을 현장에서 1일 1회 직접 브리핑할 예정이다.

구조상황의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피해가족 대표가 구조현장에 참관할 수 있도록 조치할 계획이다. 또 선박 탑승객 및 구조자 명단을 비치해 열람을 희망하는 피해자 가족에게 개별 확인도 병행한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상에서 근거 없이 떠도는 악성 소문에 대해서는 경찰청 등에서 신속히 확인해 정보를 제공할 방침이다.

이밖에 민간구조업체 투입 지원을 위해 해경에서 현장까지 선박을 제공하고, 신속한 선내 진입을 위해 파이프 관 등 선내 진입 유도장치를 설치하기로 했다.

특히 세월호의 인양을 위해 이날 오전부터 해상크레인 3척이 사고 해역에 도착, 선체 인양을 준비 중이다.

지난 16일 오전 8시58분께 진도군 조도면 병풍동 북쪽 1.8마일 해상에서 인천에서 출발해 제주로 향하던 6647톤급 여객선 세월호가 침수 중이라는 신고가 해경에 접수됐다.

이 여객선에는 수학여행에 나선 경기도 안산 단원고 학생 320여명과 교사 10여명, 승무원과 일반 승객 등 475명이 탑승했다. 단원고 학생들은 15일 오후 9시께 인천항에서 3박4일 일정으로 제주도 수학여행을 떠나 이튿날 낮 12시께 제주도 여객터미널에 도착할 예정이었다.

사고 당시 세월호에는 475명이 탑승하고 있었으며 이 중 25명이 숨지고 179명이 구조됐다. 나머지 271명에 대해서는 수색작업이 진행 중이다.

이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세월호 생존자 구조작업, 내부 진입 성공 정말 다행입니다. 더 늦기 전에 구조 부탁드립니다" "세월호 생존자 구조작업, 생존자들 있다면 조금만 더 힘내세요" "세월호 생존자 구조 작업, 공기주입 시작으로 배가 조금이라도 떠올랐으면 좋겠습니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