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일본 정부는 지난 2015년 12월 한일 간 위안부 합의에 따라 만들어진 화해치유재단의 김태현 이사장 사퇴에 대해 24일 합의 이행을 촉구할 뜻을 재차 밝혔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24일 브리핑에서 김 이사장이 사의를 표명한 것에 대해 "화해치유재단의 활동 자체가 종료한 게 아니라고 알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김 이사장은 지난 19일 이사장직을 사임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했고 재단은 조만간 사직 처리할 예정인 것으로 23일 알려졌다.

작년 7월28일 재단 출범 기자회견을 마친 직후 위안부 합의를 반대하는 남성으로부터 캡사이신 최루액을 맞기도 한 김 이사장은 그동안 위안부 합의 및 재단 활동에 대한 한국의 비난여론에 부담감을 느낀 것으로 전해졌다.

스가 장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해 "한일 양국이 확인한 것이며 국제사회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은 합의"라며 "일본 정부는 작년 8월 약 10억엔(100억5000만원)을 지출하는 등 착실한 합의 이행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스가 장관은 "합의를 착실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국과 계속 협력해 추진하겠다"며 "재단은 일본 정부가 지출한 10억 엔을 기초로 위안부 피해자 사업을 시행해 왔다. 합의 당시 생존자 47명 중 36명이 사업을 받아들였다"고 언급했다.

   
▲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6월2일 경기도 광주시 일본군위안부 피해할머니들의 쉼터인 나눔의집을 방문해 돌아가신 할머니들의 흉상을 보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재단은 현재 국회 일부 의원들이 재단 해산 및 일본정부 출연금의 반환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발의하고 주무부처인 여성가족부가 재단사업을 전면 재검토할 뜻을 밝혀 향후 해산 수순을 밟을 수도 있다고 관측된다.

우리 외교부는 태스크포스(TF)를 꾸려 위안부 합의를 점검하겠다고 발표하기도 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이와 관련해 23일 분당차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위안부 피해자 김군자 할머니 빈소를 찾아 "2015년 위안부 합의 내용을 꼼꼼히 검토해보고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