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원우 기자]금융당국이 상반기 불공정거래에 대한 조사 결과를 검찰에 통보했다.

금융감독원은 올해 상반기 불공정거래행위 56건에 대한 조사를 마치고 이 중 29건을 검찰에 고발·통보했다고 24일 발표했다.

이번에 검찰로 이첩한 사건 중 가장 많은 유형은 미공개정보 이용 사건으로 12건을 차지했다. 그 외 시세조종 8건, 지분보고 위반 5건, 부정거래 4건 등의 순서가 이어졌다.

검찰 이첩 사건 중 미공개정보 이용 사건 비중은 2014년 26.7%, 2015년 38.2%, 작년 32.6%에 이어 올해 상반기 41.3%로 증가 추세에 있다.

상반기 검찰에 이첩된 사례 중에는 준내부자들의 미공개 중요정보 이용행위 적발 건들이 포함됐다. 

비상장사 대표이사에게 상장사와의 합병 검토를 지시받아 업무를 수행하던 임원(준내부자)이 합병계약 체결이 확실해지자 차명계좌를 통해 합병 대상 상장사 주식을 사들여 3억 1000만원의 부당이득을 취했다가 검찰에 통보됐다.

일반투자자가 상장사 제3 배정 유상증자 참여 예정자(준내부자)에게서 유상증자 참여 사실과 증자대금 규모 등을 듣게 되자 본인과 배우자 명의로 주식을 매수해 3억 2000만원의 부당이득을 얻었다가 수사기관에 통보된 경우도 포함됐다.

비상장사 대표이사가 허위 상장계획을 이용해 보유주식을 팔아치워 수십억원대의 부당이득을 취한 사례도 있었으며, 전업투자자들이 초단타 단주매매를 통해 주가를 조작하거나 거래량이 적은 종목 위주로 시세를 조종한 사례도 있었다.

한 인터넷 주식투자 카페 운영자는 회원들에게 문자메시지를 이용해 ELW를 매수하도록 추천한 뒤 자신이 보유한 ELW를 높은 가격에 팔아 8억원의 부당이득을 취했다가 이번에 적발되기도 했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