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소정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24일 평창동계올림픽을 200일 앞두고 평창을 찾아 “올림픽이 동북아지역 평화를 강고하게 만드는 좋은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북한이 올림픽에 참가할 수 있는 문은 열렸다. 이제 북한의 결단만 남았다”고 밝혔다.

이날 알펜시아 리조트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18 평창을 준비하는 사람들’ 행사에 참석한 문 대통령은 국제올림픽위원회(IOC)의 동의가 있었던 사실을 밝히면서 거듭 북한의 평창올림픽 참가를 촉구한 것이다.

행사에 참가한 황교익 맛 칼럼니스트가 강원도 음식을 소개하는 과정에서 “평창 동계올림픽에 북한 팀이 올 수 있는지는 확정 안 됐으나 북한팀이 온다면 개마고원 감자 좀 가져왔으면 한다”고 말했고, 문 대통령은 “이번 평창 동계올림픽이 개마고원 감자와 강원도 감자가 만나는, 한민족 축제의 장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하며 호응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이번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에 이어 2020년에는 일본에서 하계올림픽을 하고, 2022년에는 중국에서 동계올림픽이 열린다”며 “이렇게 한중일에서 연이어 열리는 동계, 하계 올림픽이 한반도, 동북아 지역 평화를 강고하게 만드는 좋은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평창올림픽에 북한의 참가를 촉구하면서도 “그러나 우리는 성급하게 기대하지도, 그렇다고 반대로 비관할 필요도 없고, 마지막 순간까지 문 열어놓고 기다리겠다”고 덧붙였다. 

평창올림픽의 홍보대사로 위촉된 문 대통령은 “평창 동계올림픽을 우리 국민 모두가 자부할 수 있는 그런 대회로 꼭 만들어내겠다는 다짐의 말씀을 드린다”며 “지금까지는 조직위원회와 강원도에 맡겨두고 있었는데 200일 되는 지금부터는 우리 중앙정부도 함께 힘을 모아서 평창 동계올림픽 반드시 성공시켜내겠다 약속드린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이번 동계올림픽의 의미가 많다. 환경올림픽, IT올림픽, 문화올림픽, 평화올림픽에다 하나를 더 보태자면 치유 올림픽이란 말을 드리고 싶다. 그동안 국정농단을 비롯한 국내 정치상황 때문에 국민들이 오랫동안 힘들지 않았나”며 “강원도민들은 국정농단 사건이 평창올림픽 준비 과정도 오염시켜서 걱정하고 자존심에 상처도 받으셨다”고 위로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이번에 동계올림픽을 우리가 보란 듯이 성공시켜서 힘들었던 상처 받은 국민들, 올림픽을 통해 대한민국에 다시 자부심 갖게 되고, 치유 받고, 위안 받고 그리고 희망까지 갖게 되는 계기를 바라마지 않는다”고 말해 박수를 받았다.

문 대통령은 “올림픽의 주인은 국민이라고 생각한다. 조직위원회 또 강원도, 중앙정부, 대통령, 다 열심히 하겠지만 결국 국민 모두가 아까 우리 김연아 선수가 말한 것처럼 한 분 한 분이 내가 홍보대사다라는 마음으로 관심 가져주시고, 힘 모아주시고 해야만 이번 올림픽을 성공시킬 수 있지 않겠냐”고 강조했다.

이날 행사에는 도종환 문체부장관, 최문순 강원지사, 이희범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장 외 국회 교문위·평창특위 위원장 및 위원과 개최도시 관계자, 체육계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또 후원사, 대회시설 관계자, 군·경찰·소방 관계자, 자원봉사자, 지역주민, 외국인 참여자 등도 있었다.

행사가 종료된 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행사 도중 평창동계올림픽 홍보대사인 김연아, 정찬우 씨로부터 홍보대사 요청을 받고 평창동계올림픽의 붐업을 위해 흔쾌히 홍보대사를 수락했으며, 이날부터 SNS(페이스북)에 응원메시지 올리기, 홍보영상 촬영 등 본격적인 홍보대사 활동을 시작했다”고 전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페이스북 개인 계정을 통해서도 유승민 IOC위원, 김연경 배구선수,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설립자 등 3명에게 평창올림픽 응원메시지 릴레이를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박 대변인은 “행사의 마지막 순서로 300여명의 참석자들과 함께 ‘2018’ 숫자를 만들며 단체 홍보영상을 촬영했고, 강원도 명예도민이자 맛 칼럼니스트 황교익 씨가 엄선한 강원도 전통음식(메밀전병, 스위스식 감자전, 곤드레나물 샐러드)을 나누며 평창동계올림픽을 준비하는 관계자들을 격려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앞서 문 대통령은 최문순 강원도지사, 김주환 동사모 조직위원장 등 관계자 40여명과 함께 오찬을 갖으며, 취임 이후 처음으로 평창동계올림픽 현장을 찾은 소회와 대회 성공과 붐업을 위해 앞장서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 문재인 대통령과 참석자들이 24일 오후 평창 알펜시아 리조트에서 열린 'G-200, 2018, 평창을 준비하는 사람들' 평창동계올림픽·패럴림픽 성공 다짐대회를 마치고 홍보영상 드론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아래를 보면 문 대통령은 '2018'에서 '0'의 맨 아래쪽에 김연아.정찬우 등 홍보대사와 손을 흔들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