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외교부는 오는 27일 '6.25전쟁 정전협정' 체결일에 북한이 탄도미사일 도발을 벌일 가능성에 대비해 우리 정부가 만반의 대비태세를 갖추고 있다고 밝혔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25일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외신의 보도대로 북한이 27일 추가도발을 하게 되면 정부가 국제사회와 함께 제재에 치중하겠느냐'는 기자 질문에 "한미 관계당국 간의 긴밀한 공조 하에 관련 동향을 면밀히 추적하고 감시하고 있다"며 이같이 답했다.

조 대변인은 이날 "외신을 비롯한 주요 언론에서 그런 가능성을 보도하고 있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며 "정부는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등 어떠한 도발 가능성에도 만반의 대비태세를 갖추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조 대변인은 북한 도발에 따른 대북 제재와 관련해 "지난 7월4일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해 유엔 안보리 이사국들을 중심으로 제재결의안 협의가 진행 중"이라며 "정부는 미국 등 우방국들과 긴밀히 협력하여 외교적 노력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 북한 조선중앙TV는 지난 4월15일 김일성 주석의 105번째 생일(태양절)을 맞아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진행중인 열병식에 신형 ICBM으로 추정되는 미사일을 최초 공개했다./사진=연합뉴


앞서 CNN은 24일(현지시간) 익명을 요구한 미 국방부 관료의 말을 인용해 "탄도미사일 발사장비를 실은 수송 차량이 지난 21일 평안북도 구성에 도착했다"며 "그는 예상되는 발사일로 27일을 지목했다"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해 정부의 한 소식통도 "북한 평북 일대에서 원통형 미사일 발사관을 탑재한 이동식 발사차량의 움직임이 계속 포착되고 있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