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정광성 기자]이언주 국민의당 원내수석부대표는 25일 '알바(아르바이트)비를 떼여도 고발하지 않는 것이 공동체 정신'이라는 취지의 발언으로 또 다시 논란이 되고 있다. 

앞서 이 의원은 이달 중순 파업노동자를 향해 '미친 X들'이라고 표현하고 급식노동자를 '밥하는 아줌마'라고 일컬은 것이 보도되며 논란이 벌어지자 "죄송하게 생각한다"고 사과한 바 있다.

이날 이 원내수석부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나도 알바를 한 적이 있고 월급을 떼인 적이 있다"며 "사장이 살아야 나도 산다는 생각에 노동청에 고발하지 않았다. 이런 공동체 의식이, 함께 살아야 한다는 것이 필요한 때가 아닌가 생각한다"며 이 같은 발언을 했다.

이어 "최저임금 관련해 문제가 많다. (문재인 정부의) 소득 주도 성장론은 소득이 오르는 것을 전제로 하는데 물가가 오르면 소득이 안 오르고, 또 일자리가 없어진다면 소득이 오르지 않는다"며 "그래서 소득 주도 성장론을 적용할 땐 공동체 생각도 함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원내수석부대표가 소득 주도 성장론이 "입증되지 못한 이론"이라며 비판하는 과정에서 공동체 정신을 강조하며 자신의 경험을 녹여 설명한 것인데, 발언이 알려지자 부적절했다는 비판이 잇따랐다.

이에 대해 정청래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자신의 트위터에 "이언주같은 국회의원에게"라는 제목과 함께 짧은 글을 올렸다.

정 전 의원은 "국회의원이 그렇게 대단한 수준을 요구하는게 아니다"라며 "세비가 아깝지 않은 사람이 많은 국회가 돼야지"라고 힘줘 말했다.

이어 "세비만 축내는 사람이 많은 국회여선 안된다. 입만 열면 아무 말 대잔치하는 국회여선 안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논란이 일자 이 원내수석부대표는 원내대책회의 발언과 관련해 '알바 월급을 떼여도 신고 않는 게 공동체 의식, 임금체불에도 참는 게 공동체 의식' 등의 제목으로 보도된데 대해 해명했다.

이 의원은 앞서 최저임금 인상과 관련해 '소득주도 성장론 적용시 공동체에 대한 생각을 함께 해야 한다'는 취지의 발언을 하면서 "저도 알바를 한 적이 있고 월급을 떼였다. 사장님이 망해서였다. 사장님이 살아야 저도 같이 산다는 생각에서 노동청에 고발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사회에 어떤 공동체 의식이, 함께 살아야 한다는 의식이 필요한 때가 아닌가"라고 덧붙였다.

해당 발언은 '월급을 떼여도 사장을 생각해 신고하지 않는게 공동체 의식이라는 말인가'라며 청년 층을 중심으로 반발을 불러 일으켰다.

   
▲ 국민의당 이언주 원내수석부대표(오른쪽)가 11일 오후 국회 정론관 앞에서 다음 기자회견 차례인 학교비정규직노조 관계자들을 만나 자신의 파업노동자 발언에 대해 사과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정광성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