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해정 기자]자유한국당이 당 정책위 차원에서 담뱃값을 4500원에서 2500원으로 인하하는 법안을 발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현재 정책위의장은 지난 25일 한 매체를 통해 "이미 한달 전 담뱃세 인하 관련 법안을 준비하고 있었다"며 "당 정책위원회에서 법안을 검토 중이고 곧 발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해당 법안은 담뱃값 관련 세금을 2000원 인하해 담뱃값을 기존 4500원에서 2500원으로 조정하고 향후 2년마다 물가상승률을 반영하는 내용이다.

한국당의 한 의원실 관계자는 담뱃세 인하 법안과 관련해 "지난 대선 당시 홍준표 대선 후보가 공약을 했던 내용이다. 당선됐든 안 됐든 당이 한 약속이니 법제화를 하려고 한다"며 "정책위에서 세부적인 방향에 대해 조율 중"이라고 말했다. 

또한 이 관계자는 "이미 의원실에서 모두 성안을 해서 정책위로 넘긴 상태"라며 "박근혜 정부 때 담뱃세를 인상하면서 신설된 담배소비세, 담배에 붙은 개별소비세 등과 국민건강증진부담금을 원상 복귀시키는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지난 19대 대선 당시 대선후보였던 홍준표 한국당 대표는 "담배는 서민들이 주로 홧김에 또는 담배를 못 끊어서 피우는 것"이라며 "이를 이용해 서민 주머니를 털어 국고를 채우는 것은 옳지 않다"고 담뱃세 인하를 공약한 바 있다.

한편 담뱃값 인하 소식에 네티즌들의 의견이 갈리고 있다. "담뱃값 인상에도 흡연율은 줄지 않았기 때문에 인상 명분이 없어졌다"고 찬성하는 목소리가 있는 반면 "정권 바뀌니 야당에서 세수 줄이려는 꼼수다"라는 비판적 주장도 있다.
[미디어펜=이해정 기자] ▶다른기사보기